국정자원 화재에 서울시 시스템 64개 먹통…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전체 411개 중 대시민용 38개·내부용 26개 오류
부구청장 회의 개최…복구 지연 대비 민원 대응
- 이비슬 기자
(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 서울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중단됐던 전산시스템에 대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날(27일) 오후 6시 오세훈 서울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화재로 서울시 전체 411개 전산시스템 중 대시민서비스 38개, 내부 시스템 26개 등 총 64개가 중단 또는 일부 기능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
시는 국정자원 화재 이후 450명의 전담 인력을 투입한 '상시 장애 대응 체계'를 가동했다. 장애 현황 파악 및 공유를 비롯해 시대표 누리집과 SNS, 120다산콜 등 모든 매체를 동원해 시민들에게 긴급 안내 중이다.
현재까지 화재로 영향을 받은 주민등록·복지·청년·교통 등 대시민서비스 38건 중 27건은 수기 접수와 대체 인증, 직접 입력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운영 준비를 마쳤다.
특히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는 조속히 복구할 계획이다.
시는 이날 오전 11시 자치구 부구청장회의를 개최해 복구가 지연될 경우를 대비한 민원 현장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서 시는 주민센터와 구청 민원실을 찾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누리집 등에 안내문을 상세하게 게시하고 민원창구를 통해 직원들이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수기 접수, 알림톡 안내 등 대체 수단이 실제 현장에서 차질 없이 작동하는지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현장에서 파악한 민원은 취합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이날 오전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피해 현황 및 복구 일정 신속 공유 △인증 체계 다변화 △수기 문서 접수처 운영 △하도급 대금 한시적 수기 지급 허용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신분증 본인확인서비스·지문인식시스템이 모두 이용 불가능한 상황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문제점 개선, 민생회복소비쿠폰 신청 관련 대국민 불편 사항 사전 안내 등 시민 체감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에 대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건의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화재로 인한 전산 장애는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대응 체계를 집중적으로 가동하고 정부와도 협력해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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