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에 7억' 애물단지 된 경찰 '수소버스' 결국 도입 보류

현장 빨리 가야 하는데…충전소 없고 대기만 하세월
文 정부 수소경제 바람에 도입…일선에선 "필요없다"

경찰청이 도입한 수소전기버스. (현대차 제공) 2019.10.31/뉴스1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경찰이 도입 5년 만에 수소전기버스 차량 추가 구입을 중단하기로 했다.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장비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4일 정부가 공개한 내년도 예산안 지출 구조조정 내역에 따르면 경찰청은 내년 예산안에서 수소전기버스 도입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관련 예산이 올해 21억9000만 원에서 0원이 된 것이다.

경찰은 공회전이 잦은 경찰 버스의 특성상 환경오염 우려가 계속되자 2020년부터 수소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당시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정책적으로 추진하던 시기였고 이에 발맞춘 조치이기도 했다.

경찰은 2028년까지 경찰버스 802대를 모두 수소버스로 교체한다는 방침을 세웠으나, 2025년까지 도입(예정 포함)된 수소버스는 16대에 불과하다. 전체 경찰버스도 현재 624대로 줄었다.

도입 계획이 차질을 빚은 이유는 인프라 부족 때문이다. 전국 수소충전소는 228개에 불과하며, 서울 지역에는 9개만 설치돼 있다. 경찰 직무 특성상 신속하게 연료를 충전하고 이동해야 하지만 충전소가 멀고 수가 적어 이동과 대기에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이 경찰의 설명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충전을 하려면 30분을 운행해 가야 하고 왕복이면 1시간이 걸린다. 현장에 도착해도 1시간을 기다려야 한다"며 "그래서 수소버스를 기동대에 배치하려 해도 현장에서는 받으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수소버스의 대당 가격은 약 7억 원으로, 3억 원대인 경유 버스보다 2배가량 비싸다. 결국 정부 시책에 맞춰 5년간 1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음에도 효과는 미미했고 사업은 중단된 셈이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수소버스 구입은 보류해 둔 것"이라며 "인프라가 갖춰지면 다시 구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가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서 다소 물러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충전소 구축에도 어려움이 있고 수소 중에는 그레이수소(생산시 다량의 탄소 배출)도 많다"며 "이미 전기차가 충분히 수소차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갖추고 있는 부분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potgu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