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PICK]서울교통공사, 전동차 객실 화재 시연 실시… “안전한 지하철 환경 조성”
방염 성능, 연기 확산 속도, 유해가스 성분 등 안전성 검증
시연 결과 바탕으로 화재 시 대응 매뉴얼 및 객실 설비 보완
- 김진환 기자
(고양=뉴스1) 김진환 기자 = 서울교통공사가 4일 경기 고양시 지축차량기지에서 서울소방재난본부와 합동으로 전동차 객실 및 실내 설비품 6종 화재 시연을 진행했다.
이번 시연은 지난 5월 5호선 방화 사건 이후 제기된 지하철 화재 대응 필요성에 따라 마련됐다.
이번 시연에는 폐차 예정인 5호선 420편성 전동차가 활용됐다.
현재 신조 전동차 내장판, 단열재, 의자, 바닥재, 연결막, 손잡이 등 주요 설비품은 모두 철도안전법에서 요구하는 화재안전 최우수등급(4등급) 조건을 충족하는 불연·난연 재질로 제작돼 있다.
공사는 실제 운행 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구현해 전동차 객실 내장재, 의자 등 설비의 방염 성능, 연기 확산 속도, 화재 온도, 유해가스 성분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시연은 실내 설비품 화재 안전성 검증, 객실 내 화재 상황 재현, 자연 소화 후 상태 확인 등 세 단계로 구성됐다.
실험 과정에서는 설비품에 20초간 화염을 가해 연소 가능 여부를 확인했으며, 객실에는 인화물질 2리터를 살포 후 점화해 실제 화재 상황을 재현했다. 이 과정에서 연기 확산 속도, 화재 온도, 유해가스 발생 등이 면밀히 관찰됐다.
또한 소방대원의 즉각 대응, 비상인터폰 호출 및 관제센터 보고, 승객 대피 방송 등 실제 사고 발생 시 절차도 함께 점검됐다. 서울소방재난본부가 점화·소화 과정과 안전관리를 주관했으며, 소방차 대기 및 이례 상황 대응도 병행됐다.
서울교통공사와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지난 7월 ‘전동차 및 설비품 화재안전성 검증과 매뉴얼 보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은 지하철 화재 시 유기적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적응성 있는 소화 물질 연구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사는 또 사전 모의 시연(8월 14일)을 실시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자문을 받는 등 시연의 실효성을 높였다. 전문가들은 승객 대피 요령 개선과 화재 대응 매뉴얼 보완 등에 의견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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