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 역주행 사고 1주기…보행 환경 개선·고령 운전자 대책 마련
서울시, 보행 환경 장기 개선 대책 추진 중
조건부 면허제 도입, 페달 오조작 방지 강화 등 대책도
- 이설 기자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9명의 사망자를 낸 시청역 역주행 사고가 내달 1일이면 발생 1년을 맞는 가운데 서울시는 30일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세종대로18길(시청 앞~조선호텔, 0.2km), 소공로(서울광장~한국은행, 0.47km)의 보행 환경에 대한 장기 개선 대책을 추진 중이다. 시는 다음 달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에 차로 축소, 보도 확장, 횡단보도 신설(이설), 방호울타리 설치(정비) 등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사고 직후 해당 지점엔 8톤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SB1 등급 차량용 방호울타리와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시설을 긴급 설치했다.
이 외에 급경사·급커브 등 도로 여건상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보행취약구간 101곳에도 SB1 등급의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 중이다.
운전자가 주행 방향을 혼동할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이면도로의 시인성도 개선했다. 58개 구간의 '회전금지' 또는 '진입금지' 교통표지판을 LED 표지판으로 교체 완료했으며 사고우려 지역을 지속해서 발굴해 개선할 계획이다.
광화문 광장과 같이 평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개방된 시민 공간 4곳에는 차량 진입을 일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을 설치했다. 교차로 등 횡단보도 턱 낮춤 구간 163개소에는 볼라드를 설치해 보행안전을 제고했다.
이와 함께 시는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중앙정부에 △조건부 운전면허제 도입 △면허 적성검사 강화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제도화 등 제도적·기술적 개선을 지속해서 건의 중이다.
또 올해부터 70세 이상 운전자의 면허 반납 시 지원금을 기존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해 어르신들의 운전면허 반납을 독려하고 있으며 어르신 대상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지속 운영 중이다. 고령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설치 시범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청역 사고 1주기를 맞아 그간의 대책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seo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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