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검사에 관절 주사까지…VIP급 검진 받은 보호동물들
VIP동물의료센터, 도그어스플래닛 의료봉사 진행
- 한송아 기자
(서울=뉴스1) 한송아 기자 = "'룽지'와 같이 한쪽 앞다리가 없는 경우 사람의 골프엘보처럼 팔꿈치 안쪽 관절에 반복적인 부담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팔꿈치 마사지를 자주 해주고, 관절 주사를 맞으면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김종인 VIP동물의료센터 청담점 원장이 지난 25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도그어스플래닛에서 교통사고로 한쪽 앞다리를 잃은 강아지 룽지의 신체검사를 하며 관리 방법에 대해 조언했다. 도그어스플래닛은 반려견 유치원과 호텔, 행동 교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문 훈련사들이 유기·구조견들의 케어와 사회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VIP동물의료센터의 의료 봉사로 많은 사람들이 도그어스플래닛을 찾았다. 들뜬 모습의 룽지는 검진 중 잠시 긴장했지만, 이내 관절 주사까지 의젓하게 맞았다. 유한양행은 보호동물들의 건강을 위해 관절강 주사제 애니콘주와 와이즈벳 조인트 케어 소프트 사료를 후원했다.
이번 의료봉사는 약 50마리 동물을 대상으로 신체검사, 구충, 예방접종, 채혈, 초음파 검사, 관절 주사, 보행 평가 등 종합적인 진료가 이뤄졌다. 조윤주 VIP동물의료센터 기업부설연구소장의 체계적인 지휘 아래, 3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모든 동물이 필요한 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조윤주 연구소장은 의료진에게 개체별 건강검진기록지 작성을 강조했다. 이 건강검진기록지는 조윤주 연구소장이 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보호동물의학연구소에서 보호동물들의 건강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을 느껴 지난해부터 도입한 것이다.
그는 "수십 수백마리 동물을 보호하는 경우 백신 접종일을 놓치거나, 상태가 나아졌거나 악화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단순한 의료 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지속적인 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개체별 히스토리를 알 수 있는 보호소용 건강검진기록지를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건강검진기록지에는 동물의 프로필 사진, 검진 일자, 보호 형태(합사·단독), 성격과 같은 기본 정보부터 건강 상태와 특징, 예방접종 및 구충 기록 등이 포함된다. VIP동물의료센터는 보호소에 이 기록지를 제공해 동물들의 건강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돕고 있다.
도그어스플래닛 직원들의 세심한 관리도 의료 봉사가 원활히 진행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직원들은 강아지를 검진 장소로 이동시키며 "이 친구는 귀지가 좀 많아요", "얘는 걸음걸이가 좀 특이한데 아픈 게 아닐까요?", "소변을 찔끔찔끔 자주 싸요" 등 평소 건강 상태와 특이점을 의료진에게 상세히 전달했다. 덕분에 동물들은 맞춤형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도그어스플래닛에서 구조해 보호 중인 흰둥이는 예민한 성격 탓에 병원을 찾기 어려웠다고 한다. 이날 흰둥이는 장진원 VIP동물의료센터 원장에게 예방접종과 초음파 검사 등을 받고, 이후 관리 방법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었다.
이제 막 두 달이 된 강아지 레이는 입양을 앞두고 생애 첫 백신을 맞았다. 조윤주 연구소장은 간식을 주며 레이의 견생 첫 접종을 트라우마 없이 마칠 수 있도록 도왔다.
김효진 도그어스플래닛 대표는 "구충과 예방접종뿐 아니라 초음파 검사, 관절 주사까지 세심하게 준비해 주셔서 오늘 동물들이 VIP급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며 "동물들이 건강한 모습으로 가족을 기다릴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해피펫]
badook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