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노선도, 서울하면 떠오를 수 있도록...사명감으로 디자인

권은선 서울시 공공디자인 진흥팀장 인터뷰
"서울이 힙해지고 영해져서 좋다"는 칭찬도

(서울=뉴스1) 문혜원 기자 = 서울시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개선 작업을 거쳐 지난 달 14일 공개됐다.

1980년 처음 지하철 노선도가 만들어졌을 때는 노선이 4개였다. 노선은 계속 늘어나 현재 23개다. 여기에 2025년도까지 노선 10개가 추가될 예정이다. 지하철 노선도는 더 이상 같은 모양을 유지할 수 없게 됐다.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거쳐 추가 확장 노선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를 선보였다. 새로운 노선도는 모두가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탈바꿈했다.

지난달 21일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개선 작업 총괄을 맡은 권은선 서울특별시 공공디자인진흥팀장을 만났다.

권은선 서울특별시 공공디자인진흥팀장이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디자인을 전공했는데 서울시에서 근무한다. 사연이 있는지?

▶디자인 전공자 중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다. 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서울의 간판을 멋진 서체로 바꾸고 싶다고 생각했다. 서울시에서 근무하게 된 이유다. 서울시에서 일하면서 ‘서울서체’를 디자인 해 서울의 간판을 정립한 적이 있다. 공공 디자인은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력을 미친다.새 지하철노선도도 그중의 하나이고 보람을 느낀다.

-지하철 노선도를 언제부터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했나.

▶매일 지하철을 타고 출근할 때 노선도를 보면서 우리도 해외처럼 멋진 노선도로 바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2년 전부터 준비했다.

새롭게 바뀐 환승역 디자인 (서울시 제공)

-새 지하철 노선도에 대한 반응이 좋다. 가장 잘 개선됐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환승역이다. 기존 환승역은 태극 문양이었다. 태극 문양이 우리나라를 상징하고 익숙해서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혼선을 주는 문양이다. 외국인들은 태극마크인 환승역을 보고 "여기 뭔가 특별한 게 있나, 무슨 축제가 있나"하는 반응이다. 그래서 국제표준형인 신호등 표기를 가져왔다. 또 외국인은 한글을 옮겨적은 영문이 헷갈려서 주로 번호를 이용해서 역을 찾는다. 개선된 노선도에는 역번호와 노선을 깔끔하게 정리했다. 앞으로는 역 찾기가 좀 더 쉬울 거다.

-디자인 일을 하면서 생긴 직업병이 있다면?

▶디자이너로 오래 일하다 보니 조금만 튀어나와 있다든지 줄이 맞지 않으면 신경이 쓰인다.(웃음) 오와 열, 각도가 맞아야 한다. 이번 노선도 개선 작업이 그런 성향이 긍정적인 효과로 극대화된 것 같다.

-지하철 노선도 개선 작업을 하시면서 노선도를 많이 봤을 것 같다. 지하철역의 모든 역 이름 과 노선을 다 외웠는지도 궁금하다.

▶내가 명사에 약하다. 간격이나 그림 형태는 금방 외웠는데 불행하게도 모든 역 이름과 노선을 전부 다 외우지 못했다.

-지하철 디자인 노선도 개선 작업을 하면서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개선된 지하철 디자인을 발표한 다음에 생긴 일이다. 부동산 사이트에 지하철 노선도 관련 내용이 아주 크게 올라갔다는 걸 뒤늦게 알았다. 투자에는 관심이 없다 보니 그런 관점에서 디자인을 본 적이 없었는데 재밌었다.

-지하철 노선도 개선안을 발표한 이후 기억에 남는 반응은 무엇인가.

▶지하철 노선도에 새롭게 추가된 한강과 2호선 원 모양을 보고 태극 마크 같다고 해주시는 분도 있었다. 그래서 아이덴티티가 확실하다고 해주셨다. 또 젊은 분 중에 서울이 힙해지고 영해져서 좋다고 칭찬해 주신 분도 있었다.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할 때 미적인 요소만 신경 쓰는 게 아닌 거 같다.

▶그렇다. 다른 디자인 분야에서는 미적인 것만 추구하면 될지 모르겠지만 공공디자인에는 기능이 꼭 들어가야 한다. 편리하고 기능이 있는 상태에서 미적인 게 구현돼야만 '공공 디자인'이다. 또 점선, 실선, 면, 두께를 결정하는 것도 디자이너에겐 큰 숙제다. 그래서 2호선의 선 두께를 결정할 때도 두꺼운 것부터 0.5cm, 0.3cm까지. 세심하게 차이를 보면서 고민했다. (2호선 두께가 두꺼워졌는데) 고심해서 만들어진 두께다. 그리고 호선이 끝나는 지점을 동그라미로 할지, 튀어나오게 할지, 연결선을 그어야 할지 등 보이지 않는 하나하나를 다 연구하고 계산해서 디자인했다.

-지하철 노선도를 발표하면서 굿즈도 함께 발표됐다.

▶굿즈를 사면서 서울에 애정을 더 가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첫 번째다. 굿즈가 지인에게 주고 싶은 애정템이 됐으면 좋겠다. 굿즈 판매로 서울 지하철 교통공사인 서울메트로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

-지하철 노선도 개선 작업은 서울 시민들, 더 나아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든다.

▶작업 총괄을 맡아 시작할 때 설렜다. 알게 모르게 사명감을 가지고 작업하면서 즐거웠다. 앞으로 보완해야겠지만 작업한 결과물이 나오니 어느 정도 큰 산을 넘은 느낌이다. 보통 영국 하면 2층 버스가 떠오르고 프랑스하면 에펠탑이 떠오른다. 한 재단에서 설문 조사한 결과 슬프게도 서울 하면 떠오르는게 없다고 한다. 서울을 상징할 만한 이미지가 없는 거다. 지하철 노선도가 서울의 '아이덴티티'가 되면 좋겠다.

변경된 서울 지하철 노선도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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