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위해 2035년 내연차 판매 제한도 검토…수소열차 달린다"
환경부, 2035 NDC 수송부문 토론…신차는 전기차·수소차로
내연차 총 거리 관리…해운 부문엔 암모니아·그린수소선 상용화
-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세종=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한국 정부가 2035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 이상 줄이기 위해 전기차·수소 연료전지 열차를 늘리고, 철도·해운·항공의 친환경 전환을 포함한 종합 전략을 발표했다. 유럽연합(EU)과 같이 2035년 내연차 판매를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24일 경기 광명 기아 오토랜드에서 열린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대국민 공개 논의 토론회(수송)'에서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2018년 수송부문 배출량 9880만 톤을 2035년까지 4430~3260만 톤으로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최대치에서 55.2~67.0% 감축에 해당한다.
정부는 우선 도로교통 분야에서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핵심으로 추진한다. 2035년까지 신차 판매의 대부분을 전기차(BEV)와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전환하며, 특히 대형 상용차와 장거리 운송 부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집중 도입한다.
김 장관은 "정부는 2035년 무공해차 등록 비중을 최소 30%에서 35% 이상으로 확대하고, EU처럼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를 검토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단계별 감축 시나리오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내연기관차의 총 주행거리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배출량을 조정하며, 2035년까지 총 주행거리를 2018년 대비 최대 40% 이상 줄여 약 3500억㎞ 수준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기는 2030년까지 123만 기로 확충하고, V2G 등 스마트 충전 기술을 포함해 전력망과 연계한다.
비도로 부문에서도 철도, 선박, 항공 등 모든 수송수단의 탈탄소화를 추진한다. 철도는 주요 간선망을 전기화하고 비전철화 노선에는 수소열차 상업 운행을 시작한다. 해운 부문은 2030년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30% 감축, 2040년에는 70~80%, 2050년에는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암모니아·그린수소 추진선을 상용화하고, 항만 벙커링 인프라를 확충한다. 항공은 SAF(지속가능항공연료) 보급률을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수소 항공기 기술개발을 병행한다.
정부는 2035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할 경우 2026~2035년 총 249조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분석에 따르면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사회적 편익은 29.1조원, 대기오염 감소 효과는 26.3조원, 교통 혼잡 완화는 25.8조원, 자동차 유류비 절감액은 168조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자동차 1대당 연간 연료비 절감액은 67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정부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총 81조원의 투자가 필요하다고 분석했으며, 이는 약 3배 이상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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