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숙 교육장관 후보자 "서울대 10개 만들기, 국·사립대 동반 성장 구조"
첫 출근길…"막중한 책임감…변화·혁신 기조 인재 양성"
AI 교과서 "현장 혼란 최소화할 방법 찾도록 소통"
- 이유진 기자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이진숙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에 대해 "거점 국립대학뿐만 아니라 국가 중심 대학 등 지역에 있는 사립대학과 동반 성장하겠다는 구조로 만들어졌다는 게 중요하다"며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개발안전원 첫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울대 10개 만들기 정책이 실현될 경우 거점 국립대에만 지원이 쏠려 지방 사립대가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는 지적에 "그런 오해들이 좀 있으신 것 같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이나 지역, 지자체, 현장과의 의견 수렴과 소통을 하며 신중하게 방법론을 세우고 만들어가야 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대통령께서 지방에 있는 저를 부르신 이유는 교육을 통해 국가 균형 발전을 실현하시겠다는 뜻"이라며 "새 정부에서의 교육은 변화와 혁신을 기조로 한 미래 인재 양성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과 소통하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제게 주어진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재정난을 겪고 있는 대학들이 등록금 인상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구하는 데 대해 이 후보자는 "저도 대학 총장일 때 대학의 재정 위기를 겪었는데 학생들의 재정 상황을 보면 등록금 인상의 인상 제한의 원칙을 존중해야 하는 입장이라 두 방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재정이 워낙 어려우니까 방치할 수만은 없어서 어떤 방도는 찾아야 한다"라며 "그 방법이 등록금 인상일지 다른 방법론은 없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교육 문제에 대해선 "서울대 10개 만들기 같이 지역에 우수한 명문대를 두면 지역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아 가면서 서울에 있는 대학으로 몰려드는 걸 많이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여러 사교육을 완화할 방법을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대생 수업 거부로 인한 학사유연화에 대해선 "학생들이 학교를 떠난지 1년이 넘었고 돌아온 학생도 많지 않아 마음이 아프고 안타깝다"면서도 "이런 문제는 이 자리에서 쉽게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아 상황을 정확하게 보고 여러 의견을 들어가면서 좀 더 생각할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의 법적 지위를 교과서로 유지하는 것과 향후 정책 방향성에 대해선 "현장에서 많은 혼란이 야기된다고 알고 있다"며 "현장 혼란을 최소화할 방법을 찾는 동시에 AI교과서의 교육적, 정책적 효과라 두 가지를 놓고 많은 고민과 소통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총장 출신으로 유·초·중등 교육 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단 지적에는 "유아부터 고등 교육까지는 연속적인, 생애 전 주기적인 시스템에 의해서 접근돼야 한다"며 "고등교육 현장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테지만 동시에 유초등, 초중등 교육에 있어선 교육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파악해 새로운 정책들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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