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교육 국제협력 노하우 배워요"…서울시교육청 매뉴얼 발간

전국 최초…홈페이지 공개 예정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서울시교육청 제공)/뉴스1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K-에듀 국제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국제 업무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국제협력 실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서울시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처음으로 발간한 것으로 국제협력 업무를 국제의전·국제회의·업무협약·국제협력문서·국제예절 등 5개 분야로 나눠 분야별 이론과 실무 예시를 담았다.

서울시교육청은 "한국 교육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국제교류 업무가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업무 담당자 순환 발령 등으로 국제 업무 노하우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국제교류협력 업무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해당 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구성했다는 것이 서울시교육청 설명이다.

서울시교육청은 다른 시도교육청 실무 담당자가 국제 업무 감각을 익히고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뉴얼 파일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올해를 '온라인 국제교육교류 원년'으로 삼고 온라인을 통해 해외 협력기관과 교육정책 자료를 상호 교류해 정책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교육교류 활성화를 지속해서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kingko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