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랩 오픽인강 강지완 강사가 알려주는 단기간 고득점 달성 전략
- 노수민 기자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본격적인 상반기 공채시즌이 시작됨에 따라 오픽(OPIc) 등급을 취득하기 위한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주요 기업의 입사 및 승진평가에서 스피킹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됨에 따라, 오픽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는 추세다. 공부의 능률을 높이고 단기간에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국내 오픽 시험 최초 도입자로 약 12년간 오픽과 함께해 온 시원스쿨랩 강지완 강사를 만나 오픽 공부방법과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Q. 오픽 시험에서 단기간에 고득점을 얻으려면?
A. 오픽 시험은 영어를 측정하는 시험이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사전설문을 통해 고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어회화보다 범위가 좁다. 따라서 1~2주와 같이 짧은 시간 내에도 고득점을 목표로 한 준비가 가능하다. 실제로 ‘준비 기간이 일주일 정도 남았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듣는데, 이 경우 두 가지의 대응전략이 있다.
첫째, 이미 영어 능력이 어느 정도 갖춰진 경우라면 스토리 위주(storytelling)로, 영어 능력이 다소 부족한 경우라면 문장위주로 준비하면 유리하다. 초급자의 경우, 너무 어려운 단어나 긴 문장, 수식어구가 많은 형태를 피하고 짧은 문장을 연속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IM2(Intermediate Mid2) 이상의 성적을, 중고급자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줄거리나 이야기를 떠올리며 이야기하면서 훨씬 더 유창한 컨텐츠로 IH(intermediate High) 등급 이상을 획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단편적인 암기 방식에만 의존하면 다음 말이 떠오르지 않는, 즉 전체 이야기의 흐름이 멈추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짜여진 내용의 단순 암기보다 내용의 흐름을 이해하고 익혀나가는 방향을 추천한다. 하나하나의 단어를 연결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방향을 보고 말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Q. 현재 베스트셀러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빅오픽'은 시중 오픽 교재와 어떻게 다른가?
A. 시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120회 이상의 오픽 시험 응시 노하우를 통해 ‘수험자가 필요한 것만 묶어보자’라고 시작한 연구의 결과물이 바로 ‘빅오픽’이다. 추측에 의한 교재가 아닌 빅데이터에 기반한 속이 뻥 뚫리는 ‘사이다 같은 수험교재’를 만들고자 한 소신이 오픽 수험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Q. 다양한 온라인 교육업체들 중 ‘시원스쿨랩’을 선택한 이유는?
A. 영어하면 시원스쿨을 떠올리시는 사람이 많다. 10년 넘게 쌓아온 제 모든 노하우를 쏟아 독자들과 가장 잘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으로, 시원스쿨랩과 함께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출시 이후 게시판에 학생, 직장인들의 오픽 수강후기, 오픽 성적후기가 쏟아져 나오는 것을 보면 옳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하고 큰 보람도 느낀다.
Q. 시원스쿨랩 빅오픽 강지완 강사 저자 직강 오픽인강의 특징은?
A. 저자 직강은 책을 쓴 사람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구석구석 모든 내용에 대한 정확한 저자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해적인 측면에서 학습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원스쿨랩 빅오픽은 이미 베스트셀러로 검증 받은 교재에 대한 저자 직강 오픽인강이기 때문에 오픽 탈출의 가장 빠른 길을 알려드렸다고 자부한다. 삶의 중요한 시간을 오픽에 대한 걱정으로 채우는 것보다 그 시간을 효율적인 오픽 시험 준비로 채웠으면 하는 바람이다.
Q. ‘국내 오픽 시험 최초 도입자’로서 오픽 시험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신뢰도는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검사치가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되었느냐의 정도를 의미한다. 오픽 시험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저로서는 같은 실력의 수험생들의 성적이 항상 동일한 성적이 나오는 것을 봐왔으며, 바로 이러한 신뢰도가 오픽 시험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다. 오픽 시험 도입의 배경에도 ACTFL의 시험운영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도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Q. 지금 오픽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한 마디 건넨다면?
A. 오픽은 실생활에서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외국어 말하기 시험이다. 단순히 어학스펙을 위한 고득점 취득의 개념을 넘어 실제 영어회화 실력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준다. 점수를 위해 어쩔 수 없이 하는 공부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외국인과 프리토킹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즐겁게 공부에 임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nohsm@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