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SRT 승차권 예매 26일 시작…교통약자 AI 보이스봇 도입
우선 예매 26~27일, 전 국민 예매 28~29일 진행
잔여 좌석 29일 오후 3시 이후 온라인·역 창구에서 구매 가능
- 김동규 기자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에스알(SR)이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설 명절 SRT 승차권 예매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예매는 교통약자 우선 예매와 전 국민 대상 예매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운영되며, 장애인·경로·국가유공자를 위한 전화접수 예매에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 서비스가 처음 적용된다.
올해 설 명절 예매 대상은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운행하는 열차 6일분이다.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한 우선 예매는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사전에 등록한 장애인, 국가유공자, 만 65세 이상 경로 고객은 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매할 수 있다.
장애인·국가유공자 사전등록은 16일 낮 12시부터 22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기존 등록자는 사전등록 없이도 우선예매 기간에 예매 가능하다. 사전등록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전화로 예매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설 명절 승차권 예매부터는 교통약자의 전화접수 예매에 AI 기술을 적용한 보이스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통화량 급증으로 발생하는 상담 대기 시간을 줄이고, 통화가 끝나면 예약 내역을 바로 문자로 받을 수 있다.
전 국민 대상 예매는 28일과 29일 이틀간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된다. 28일에는 경부·경전·동해선 열차, 29일에는 호남·전라선 열차를 예매할 수 있다.
예매한 승차권의 결제 기간은 29일 오후 3시부터 2월 1일 자정까지이며, 교통약자 우선예매 승차권은 2월 4일 자정까지 결제 가능하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잔여 좌석은 29일 오후 3시 이후 홈페이지, SRT 앱, 역 창구 등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정연성 에스알 영업본부장은 "설 명절 승차권 예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국민 이동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d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