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 집무실·국회의사당 조성, 최대한 앞당긴다"[일문일답]
"대통령 집무실 보안·일반구역 구분…계획 상 반영"
"조형물·수종·보도블럭 등 국민 의견 반영해 구체화"
- 황보준엽 기자
(세종=뉴스1) 황보준엽 기자 =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 국가상징구역의 미래 청사진이 공개됐다. 도로를 지하화하고 그 상부를 시민 공간으로 조성해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을 하나의 국가 축으로 잇겠다는 구상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동으로 추진한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국제공모의 당선작으로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의 '모두가 만드는 미래'를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다음은 강주엽 행복청장과 구자훈 심사위원장과의 일문일답.
-공모 결과를 보면 녹지화 등 대규모 토목건축이 필요한데, 목표 시기는 언제인지. 대통령 세종 집무실 등을 국가상징구역 조성 시점과 맞출 수 있는지.
▶(강주엽)대통령 세종 집무실은 2030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고, 국회세종의사당은 국회사무처에서 추진 중이며 2033년 준공 목표다. 최근 대통령께서도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서둘러 달라는 취지의 말씀이 있었고, 현재 전문가들과 함께 공정을 재검토 중이다. 시기가 다소 앞당겨질 가능성은 있지만, 몇 년도로 못 박아 말하기에는 이르다. 구체적인 일정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추후 설명하겠다.
-마스터플랜을 통해 집무실·의사당 위치가 확정된 것인가.
▶(강주엽)그렇다. 이번 마스터플랜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 국회세종의사당, 시민공간의 전체 배치 구조가 설정됐다.
당선작 '모두가 만드는 미래'는 시민공간을 중심에 두고, 북측에 대통령 집무실, 남측에 국회세종의사당을 배치해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는 구상이다.
-2030년 상반기 준공은 매우 도전적인 일정인데, 추진체계는 충분한가.
▶(강주엽)관계기관과 국민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반영해 나갈 것인가다. 공식 TF를 고민하는 건 아니고, 현행 의사결정 구조 안에서 국회, 세종시청 등과의 협의는 물론, 시민 의견을 어떻게 국가상징구역에 반영할지도 중요한 과제다.
-국민참여투표는 어떻게 반영됐으며, 설계비 규모는.
▶(강주엽)이번 공모에서 국민참여투표를 처음 도입했다. 약 2만 5000명이 참여했으며, 선호도 조사 결과는 1~3위에 각각 1점, 0.8점, 0.6점의 가점으로 반영됐다. 마스터플랜 당선팀에는 구체화용역(약 10억 원)이 부여된다. 이후 대통령 집무실과 국회세종의사당 건축설계공모 당선팀에는 기본·실시설계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본·실시설계 분리 또는 통합, 턴키 방식 여부 등은 공정 단축 관점에서 검토 중이다.
-시민공간 조성 시점은 언제쯤 윤곽이 드러나는지.
▶(강주엽)세종 집무실이 국가상징 구역에 덩그러니 조성되는건 상상하기 어렵다. 시민공간 조성함에 있어서도 집무실 주변부터 조성하고, 나아가야할 것으로 예상한다. 집무실이 가장 먼저 들어서는 핵심 시설이기 때문에, 집무실 주변부터 단계적으로 시민공간을 조성하는 방식이 현실적이다.
-향후 시민 의견 반영 방식은.
▶(강주엽)전문가 그룹과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구체화용역에 반영하겠다. 공원 조형물, 수종, 보도블럭 등 많은 의견이 나올 것 같다.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구체화 용역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당선작의 핵심인 도로 지하화와 시민공간 조성 과정에서 시위가 발생하면 교통 혼잡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컨벤션·숙박시설 부족 문제도 지적되는데.
▶(강주엽)컨벤션과 숙박시설은 국가상징구역 내 지원시설로 제안됐다. 다만, 특정 건물에 배치하는 방식까지는 제안안에 명시돼 있지 않으며, 내년 1~7월 예정된 구체화 용역에서 식당·숙박·컨벤션 시설의 배치와 규모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 대통령 집무실과 시민공간이 동일 축에 배치되는 전례 없는 구조다. 교통과 보안 대책은 충분히 반영됐나.
▶(구자훈)이번 공모에서는 개별 차선 수나 도로 용량까지 세부적으로 설계하도록 요구하지 않았다. 기존에 마련된 교통체계 검토 결과를 전제로 건축·도시계획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대통령 집무실과 관련한 교통·보안 요소는 보안구역과 일반구역을 구분하는 방식으로 계획에 반영돼 있다. 구체적인 교통 대책은 향후 단계에서 보완될 것이다.
-정부청사 쪽으로 기능이 과도하게 쏠릴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교통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강주엽)교통계획과 도시계획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도시 성장에 따라 진화하는 생물과 같다. 현재도 교통계획은 존재하며, 향후 세종시 발전 상황을 고려해 점검·보완해 나갈 것이다. 금강 횡단 제8교량 필요성, 국지도 65호선 검토 등도 종합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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