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을 3S 산업으로"…국토부 "청년이 다시 찾는 일터 만들 것"
[스마트 건설]⑧ 김태병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
AI·BIM·디지털 트윈으로 무장, 스마트 건설 전주기 혁신 착수
- 조용훈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국토교통부가 스마트 건설을 건설산업 재도약과 안전 혁신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법·제도 개편부터 현장 안전장비 보급, 청년 인력 양성까지 전 주기에 걸쳐 체질 개선에 나섰다.
김태병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AI(인공지능)·BIM(건축정보모델링)·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건설을 통해 위험하고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청년이 다시 선택하는 '첨단 건설 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지난 1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건설현장의 고령화·반복 사고·청년 인력 이탈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스마트 건설과 스마트 안전 기술을 전면에 내세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건설을 3D 산업이 아니라 '스마트(smart)·지속가능(sustainable)·안전(safe)' 중심의 3S 산업으로 전환해야 청년이 선택하는 일터가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열악한 근로 환경과 잦은 사고로 인한 이미지 악화가 건설산업 전반의 위기를 키워왔다고 진단하며 "디지털·자동화 기술과 안전한 근무 환경이 갖춰져야 건설이 미래지향적 산업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건설 기술은 AI와 자동화, 디지털 트윈 등을 결합해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김 정책관은 "스마트 건설안전 기술은 국민 생명을 지키는 최전선"이라며 단순 기술 도입이 아니라 안전문화 전환을 위한 수단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 활성화를 위해 △기술 개발(R&D) △기업 지원 △제도 개선 △기술 확산 △인력 양성 등 다섯 축을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R&D 분야에서는 2020~2025년 6년간 총 1950억 원 규모의 대형 스마트건설 연구개발 사업을 진행하며 토공·구조물 자동화와 스마트 안전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통해 토공 자동화 33종, 교량·터널 자동화 41종, 안전 향상 기술 66종 등 140여 개 핵심 기술이 개발 단계에 들어섰다. 그는 "기술 개발이 연구실에 머물지 않고 공사 기간 단축·사고 감소 등 실제 현장에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실증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 지원 측면에서는 매년 최대 20곳의 강소기업·스타트업을 선정해 기술 실증, 투자 상담, 창업 컨설팅 등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국토부는 스마트건설 얼라이언스를 통해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건설동행위원회와 연계해 현장 근로환경 개선까지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국토부는 스마트 건설이 '선택'이 아닌 '기준'이 되도록 제도 정비에도 나섰다.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1000억 원 이상 신규 공공사업에는 건설정보모델링(BIM) 적용을 의무화했으며, 대형 공사는 발주 단계부터 BIM 적용 여부를 필수로 검토하도록 기준을 개편했다.
또 발주자·설계자·실무자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BIM 지침을 마련하고, 설계 도서 기준에 BIM을 설계 성과품으로 반영해 디지털 도면을 표준으로 정착시키고 있다. 그는 "BIM은 자재·공정·공사비를 통합 관리하는 디지털 기반으로, 스마트 건설의 공통 언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건설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국토부는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개정안에는 스마트 건설기술과 사업의 정의 신설, 정부의 재정 지원 근거 마련, 5년 단위 활성화 계획 수립 의무 등이 담겼다. 전문 인력 양성,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 우수 기업 선정·포상 등 생태계 조항도 포함된다.
스마트 안전 장비 보급도 확대되고 있다. 국토부는 300억 원 미만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AI CCTV·붕괴 위험 경보장치·스마트 풍속계·양중 센서·안전관리 플랫폼 등을 묶은 장비 세트를 무상 지원해왔다. 2023년 기준 장비 지원 현장의 재해율은 0.357%로, 같은 규모 현장 평균(0.461%) 대비 22.5% 낮았다. 국토부는 이를 바탕으로 지원 대상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스마트 안전장비를 현장의 필수 인프라로 정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50억 원 미만 소규모 현장을 대상으로 스마트 에어 조끼 등 개인 보호장비 지원 시범사업도 시작했다. 국토부는 현장 수요에 맞춰 지원 품목을 확대하고, 사고 취약 구간을 촘촘히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 건설이 지속 가능하려면 '사람'을 바꾸는 작업이 필수라는 판단 아래 인력 양성 대책도 투트랙으로 마련되고 있다. 우선 현직 기술인을 대상으로 한 법정 직무 교육에 스마트 건설 과정을 의무화하고, BIM 실습을 중심으로 한 현장형 교육으로 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내년부터는 기술인 수준과 업무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도입하고, 예비 기술인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연계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시에 BIM 전문인력 양성 로드맵과 TF를 가동하고, AI·탈현장 시공(OSC)을 아우르는 스마트 건설 전문 인력 로드맵도 마련하기로 했다.
청년층 유입을 위한 창업 지원도 강화된다. 국토부는 청년 대상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 내 창업 공간 제공, 최대 1억 2000만 원 규모 기술 실·검증 지원, 컨설팅을 제공해 사업화를 돕고 있다. 김 정책관은 "청년들이 건설을 로봇과 AI를 다루는 첨단 산업으로 인식할 수 있을 때 산업 전체의 체질이 바뀐다"고 강조했다.
시설 안전 관리 역시 인력 의존에서 AI 기반으로 전환된다. 자동화·무인화 점검 진단 기술, AI 손상 분석·예측 기술 등을 개발하는 R&D를 추진하고, 시설 안전 AI 산업 육성을 위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규제 개선과 실증 지원 방안을 논의 중이다.
김 정책관은 "단 한 번의 사고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시설안전 AI 생태계를 키우겠다"고 말했다. 협의체에는 AI 기술 기업, 시설 유지관리 업계, 지자체, 국토안전관리원·건설기술연구원 등 공공기관이 참여해 현장 수요와 기술을 연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성과 공유의 장인 '스마트 건설·안전·AI 엑스포'도 한층 확장됐다. 올해 엑스포에는 297개 기업이 829개 부스를 운영하며 AI, 데이터·플랫폼, OSC, 시공 자동화, 지능형 장비, 스마트 안전 등 11개 분야 기술을 선보였다. 김 정책관은 "엑스포를 통해 국내 기술을 묶고 글로벌 시장에도 자신 있게 제안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김태병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
△1972년생 △서울대 토목공학과 학사 △서울대 토목공학과 석사 △영국 버밍엄대 거버넌스·지속가능성 박사 △교통정책실 광역도시도로과장 △기획조정실 행정관리담당관 △운영지원과장 △건설정책국 건설정책과장 △항공정책실 공항항행정책관 △주중대사관 주재관 △건설정책국 기술안전정책관(현)
joyongh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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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국내 건설업계가 스마트 건설 도입을 본격화하며 현장 생산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디지털 전환(DX)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BIM, 드론, IoT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실제 사례와 각 사의 전략,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스마트 기술이 건설업계 표준으로 자리잡는 과정을 짚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