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중간 조사 발표 무산…조종사 실수냐, 관리적 결함이냐
유족·조종사단체 "조사 전 과정·증거 공개해야"
조종사 실수 단정 논란…합동 조사 필요성 부각
- 조용훈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제주항공 2216편 참사 조사 발표가 무산된 가운데 사고 원인이 조종사 개인의 실수로만 귀결되는 방식에 대해 유족과 조종사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양측은 공항 구조적 결함과 안전관리 체계 미비 등 본질적 요인에 대한 심층적 분석 및 항공안전 제도의 전면 개혁을 촉구했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조위)는 지난 19일 유족 설명회에서 "조종사가 손상된 오른쪽 엔진이 아닌 왼쪽 엔진을 정지시켰다"는 조사 내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유족과 조종사단체는 사고 책임이 특정 개인에게 집중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하게 표명하며, 언론 브리핑이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조종사의 대응 절차를 둘러싼 언론 보도도 이어졌다. 한 매체는 "조종석 내 랜딩기어와 보조날개(플랩), 스피드 브레이크 손잡이 모두 원위치 상태였으며, 조종사가 해당 장치들을 작동한 흔적은 없었다"고 전했다.
유족과 조종사단체는 이번 조사가 구조적·관리적 결함 등 환경적 요인에 대한 진단 없이 조종사 실수로만 책임을 모으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유진 유가족 대표는 "사고의 원인뿐 아니라 모든 조사과정과 증거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진정한 원인 규명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활주로 끝 콘크리트 둔덕, 조류경보 시스템 등 구조적·관리적 문제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충분히 점검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종사단체 역시 "복합 사고 원인에 대한 종합적 진단 없이 단일 인적 과실에만 책임을 묻는 것은 안전 개선과 재발 방지에 한계가 크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사조위의 전문성, 조직 인력, 예산 등 구조적 한계와 함께 국제협력 조사 등 외부기관과의 공동 대응 부족을 비판했다. 이번 참사가 대한민국 항공사고 역사상 최악의 인명 피해라는 점 역시 특별히 강조하며, 종합적·공정한 조사와 실효적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사조위는 "사건은 추가 조사 중이며, 최종 결론은 내년 6월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족과 조종사단체는 앞으로도 투명한 정보공개와 항공안전 제도 근본 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joyongh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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