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현장+]13년만 분양…역세권 아파트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

지난해 개통한 경강선 초월역과 도보 10분
인근 입주 10년차 이상 단지 대부분으로 실수요 관심 ↑

모아종합건설이 경기도 광주시에 분양하는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 모델하우스 전경ⓒ News1

(광주=뉴스1) 김종윤 기자 = "초월역 주변엔 입주 10년이 넘은 단지가 대부분이에요. 지역 주민들은 새로운 아파트에 살고 싶은 욕심이 다들 있어요. 역세권 입지로 집값이 상승할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초월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대표)

모아종합건설은 지난 25일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에 들어서는 '광주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오전 모델하우스는 지역 내 오랜만에 나타난 새 아파트를 관람하기 위한 내방객들로 대기줄이 길게 이어졌다. 지난해 개통한 경강선 초월역과 인접해 있어 실수요자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었다.

한 50대 여성 방문객(초월읍 거주)은 "경강선 개통으로 동네 분위기가 과거와 비교해 활기가 돌고 있다"며 "이미 주민들 사이에선 이번 분양이 화젯거리가 됐다"고 말했다.

◇초월역 역세권…판교·강남 접근성 ↑

광주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는 초월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있는 역세권 단지다. 판교역을 잇는 경강선이 지난해 9월 개통돼 그동안 약점으로 꼽혔던 접근성 단점을 보완됐다.

입주민들은 초월역에서 모든 인프라가 갖춰진 판교역까지 불과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수도권 최대규모 현대백화점 판교점 등 상업시설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경기광주역 인근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부족한 인프라를 만회할 수 있는 경강선이 개통하면서 주민들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역세권이라는 장점만으로도 이름값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저렴한 집값을 찾아 광주시로 진입하려는 수요자도 증가하고 있다고 현지 공인중개사는 설명했다. 지난해 입주한 'e편한세상 광주역'도 판교에 거주하던 30∼40대층에서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실제로 이 단지 집값은 경기광주역이 개통하면서 분양가 대비 1억원 가까이 올랐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높은 전셋값에 부담을 느끼고 광주로 이사를 고려하는 신혼부부 문의가 많다"며 "수요자들은 주거 여건이 분양가와 대비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의 모델하우스 입장을 기다리는 내방객 모습/사진제공=모아종합건설ⓒ News1

◇분양가, 3.3㎡당 990만원 "새 아파트 매력 충분"

분양가는 3.3㎡당 평균 990만원으로 책정됐다. 전용면적별로 △74㎡ 2억6810만∼3억1350만원 △84㎡ 2억7570만∼3억4560만원이다.

비교 대상으로는 맞닿아 있는 초월역 e편한세상(2007년 입주)이 꼽힌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6월 전용면적 84㎡는 2억7800만원에 거래됐다.

단순히 분양가만 비교하면 모아미래도가 조금 높은 수준이다. 다만 새 아파트라는 점을 고려하면 경쟁력 있는 가격대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초월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입주 10년차 시세와 직접 비교하기엔 무리가 있다"며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대기수요는 풍부해 분양가에 대한 거부감은 적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광주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정부 규제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분위기다. 일부에선 투자자 유입이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

K공인중개소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1000만원(3.3㎡당) 수준으로 분양하는 역세권 단지를 찾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 모델하우스 내부 모습ⓒ News1

◇선호도 높은 중소형 100% 구성…선호도 ↑

초월역 모아미래도 파크힐스 지하3층∼지상25층 7개동 총 587가구로 구성된다.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74·84㎡로 100% 이뤄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모아종합건설은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설계를 선보인다. 전용면적 74㎡(일부가구)에도 4베이·판상형 구조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붙박이장 등 선택형 옵션도 제공해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다양한 커뮤니티도 장점이다. 단지 내 작은도서관뿐만 아니라 어린이집도 들어설 예정이다. 골프 연습장과 피트니스센터 등 운동시설도 갖춰진다. 이는 주변 단지에서 볼 수 없는 경쟁력 있는 요소로 평가받는다.

이밖에 LG U+ IoT 홈서비스가 3년간 무상으로 제공된다. 이는 입주민들이 조명·환기·공기청정기·가습기 등을 스마트폰앱에서 구매해 생활 가전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편 청약일정은 오는 3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1일(1순위)·9월 1일(2순위) 순으로 진행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광주시 역동 28-30에 마련됐다.

현장 관계자는 "역세권 단지로 접근성이 우수해 실수요자들에게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며 "경기도 광주가 정부규제에서 벗어나 있어 투자수요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passionk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