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리더' 김영수 국무조정실 1차장…·재난·갈등 조율 능력도

[프로필] 국조실 보직 두루 거친 '정책통'

이재명 대통령이 9일 국무조정실 국무 1차장에 김영수 국조실 국정운영실장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7.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차관급)에 임명된 김영수 국정운영실장은 공직 생활 기간 국무조정실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김민석 국무총리를 보좌하면서 정부 정책을 조율할 거란 평가를 받는다.

김 신임 차장은 1966년 전북 부안 출생으로 부천고와 서울시립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행정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한 김 차장은 국무조정실에서 국정과제관리관, 국제개발협력본부장, 사회조정실장, 국정운영실장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거쳤다.

대통령실은 "국무조정실의 다양한 보직을 두루 거치면서 정책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특히 정책기획과 조정 및 분석 평가에 강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 차장은 지난 정부에서 사회조정실장을 맡아 코로나19,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이태원 참사, 오송지하차도 참사 등 각종 재난 상황에 대해 총리와 국무조정실장을 보좌하며 고군분투했다.

특히 김 차장은 지난 정부 '노동·교육·연금·의료' 4대 개혁을 소관하면서 사회 갈등 조정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김 차장은 평소 따뜻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직원들과의 소통과 업무 조정에 적극 나서며 '존경받는 선배'로 평가받고 있다.

대통령실은 "빈틈없는 국정관리와 부처 간 협업으로 정부 효능감을 극대화할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Δ1966년 전북 부안 출생 Δ부천고 Δ서울시립대 행정학과 Δ서울시립대 행정학 석사 Δ서울시립대 행정학 박사 Δ행정고시 36회 Δ국무조정실 국정과제관리관 Δ국무조정실 국제개발협력본부장 Δ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 Δ국무조정실 국정운영실장

lgir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