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등굣길 벗어난다…권익위 '통학환경' 개선 조정
경기 광주 광남초 학생들 '차도 통학' 불안, 조정으로 안전 확보 전망
좁은 차도·인도 없는 통학로, 2026년까지 보도 분리·정류장 신설
- 김지현 기자
(서울=뉴스1) 김지현 기자 = 국민권익위원회(국민권익위)는 22일 경기도 광주시청에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학생들의 통학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관계기관 간 조정안을 마련해 합의했다고 밝혔다.
경기 광주시 중대동에 위치한 광남초등학교는 1951년에 개교해 현재 921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이 중 210명은 통학버스를, 176명은 자가용을 이용해 등하교하고 있으나, 최대 통학 거리가 4㎞에 달해 학생들의 통학 부담이 컸다.
특히 자가용을 이용하는 학생들이 하차하는 광남1동 행정복지센터 앞 도로는 인도가 없는 데다 폭이 좁아 차량 통행조차 어려운 상태였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교통사고 위험에 상시 노출돼 있었고, 교사와 학부모들이 수시로 통학을 도와야 하는 상황이 지속돼 왔다.
이에 학부모들은 학교 주변 도로의 개선을 요구하며 국민권익위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고, 권익위는 이후 광주시, 교육청,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왔다.
국민권익위의 조정안에 따라 광주시는 오는 2026년 12월 31일까지 보도와 차도를 분리한 도시계획도로 및 마을안길을 개설하고,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과 신호·속도 단속카메라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도 함께 추진한다.
또 2026년 6월 30일까지 통학버스와 일반 노선버스가 함께 이용하는 정류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정류장이 없는 승하차 지점은 교육지원청과 협의해 정식 정류장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광주하남교육지원청도 2026년 말까지 자가용 이용 학생들을 위한 전용 승하차 공간을 확보하고, 통학버스 정류장 정보 제공 및 정류장 설치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원거리 거주 학생 수요 조사에 따라 통학버스 증차도 검토하기로 했다.
광주경찰서는 어린이보호구역 확대와 안전시설 설치에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번 조정으로 광남초등학교 학생들의 통학로가 보다 안전하게 정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mine124@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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