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민 "기간만료 모바일 상품권 119억원 미환급"
"이통3사 상품권·통신비 미환급금 환급 노력 소홀"
- 서송희 기자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영등포을)은 13일 통신사 모바일 상품권 및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통신사들의 환급 노력이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도입 이후 2013년부터 2016년 5월까지 4100억원 가량의 모바일 상품권이 판매됐으며 같은 기간 동안 기간만료 된 모바일 상품권은 187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미환급 금액은 119억원에 달해 환급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통신비·유료방송 미환급의 경우 2013년 기준 127만건으로 89억원 규모의 미환급 금액이 누적돼 있다. 국회의 몇 차례 지적과 대안 마련 요구가 있었지만 2016년 4월 기준 103만건, 80억원의 미환급 금액이 여전히 누적된 상황이다.
신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는 미환급금 환급체계개선을 위해 모바일 상품권 가이드라인, 홍보 강화 등 대책을 마련했지만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 "통신사들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으면서, 소비자 후생에 관해서는 매우 태만하다"며 "미래부와 통신사는 적극적인 환급시스템 도입을 통해 환급금이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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