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버스노선 개편 보고서'에 시민사회·정당 "객관성 의문"
- 김세은 기자

(울산=뉴스1) 김세은 기자 = 울산시민연대와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 울산시당이 "울산 시내버스 노선 개편 시행 1년이 됐지만 버스 이용자의 불편은 지속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회견을 열어 최근 시가 공개한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모니터링 및 안정화 연구용역보고서'와 관련해 "데이터 추출 기준 오용 등으로 객관성과 신뢰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보고서엣서) 통행자 이용 시간의 경우 개편 전날 하루 수치와 7월 8일 치 수치를 대조했다"며 "요일, 날씨, 사고, 행사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단일 일자 비교를 통해 정책 효과를 판단하는 것은 타당성이 낮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어떤 지표는 3월, 다른 지표는 7월이나 개편 전후 2주 자료를 기준으로 삼아 정책 효과인지 계절 변화인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특히 시민연대 측이 '버스 유형별 평균 이용객 수'를 노선 개편 7개월 전·후로 각각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일반버스 환승은 417만 명 증가했으며, 마을·지선버스 환승도 49만 명 늘어났다.
해당 단체와 각 시당은 "그러나 시의 보고서는 환승에 따른 혼잡도 변화나 체감 불편, 환승 실패로 인한 추가 비용 발생 문제를 담고 있지 않다"며 "일반버스를 줄이고 좌석버스를 늘림에 따른 개인 비용 부담 증가와 환승 증가로 인한 시 보조금 증가 문제도 거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은 보고서에 제시된 정류소 환경 개선, 운수종사자 교육 강화, 수요응답형 교통 도입, 테마 노선 운영 등의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현실과 괴리가 크다"고 밝혔다.
이들은 버스노선 개편 문제 해결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지표 공개, 이해당사자 협의체 상설화, 피해구제형 임시 조치 등을 요구했다.
syk00012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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