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청사에 '재난·교통·충무' 통합상황실 구축

서울시 신청사 지하3층에 마련된 '서울안전 통합상황실'의 모습. © News1
서울시 신청사 지하3층에 마련된 '서울안전 통합상황실'의 모습. © News1

서울시는 신청사 지하 3층에 재난·교통·충무 기능을 한자리에서 수행할 수 있는 '서울안전 통합상황실'을 구축해 31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통합상황실은 그동안 남산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운영됐던 재난종합상황실을 옮겨오고 종로소방서의 교통상황실, 남산 소방재난본부에 설치된 충무상황실까지 한 데 모았다.

이로써 시는 재난·교통·충무 상활 발생시 신청사 내에서 모든 현장을 수습·지휘할 수 있어 각종 위기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통합상활실은 다음달 15일 제설안전대책본부 운영을 시작으로 서울 안전의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통합상황실은 472㎡ 면적에 최대 112명이 동시에 근무할 수 있는 규모로 지진과 전쟁 등 유사시에도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진특등급, 화생방 방호시설 1급 시설로 설계·시공됐다.

통합상황실은 ▲홍수·산사태 등 재난대응 ▲교통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및 상황 발생시 정보제공 ▲을지연습 등 충무상황 발생시 전시행정 전환 등 도시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경찰청과 교통정보센터, 소방재난본부 등 5개 기관에서 제각각 운영했던 총 817대의 CCTV 영상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2015년까지 자치구에 설치된 1만9000여 대의 CCTV를 통합해 시내 전 지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난 등 '현장지휘버스'와 차량에 카메라를 설치해 재난 현장 파악이 가능하도록 한 '이동 영상차량' 2대 등을 도입하고 '경찰청 헬기영상'을 연계하는 등 현장 파악도 용이해졌다.

통합상황실은 시내 주요도로 교통정체와 교통사고 등을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해 분석하고 시 홈페이지와 교통전광판, 모바일 기기, SNS 등을 통해 제공한다.

충무상황과 을지연습 시에는 군사작전을 지원할 수 있게 전시행정 체제로 신속하게 전환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통합상황실 내에 '멀티존'을 운영해 각종 위기 상황 발생시 비상대책회의 장소로 사용하고 평상시에는 브리핑과 견학 공간으로 활용된다.

시는 통합상황실이 3개 기능의 공간을 통합하고 영상 장비 등을 공동으로 사용해 연간 9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체계로 긴급 상황 속에서도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시안전망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31일 오후 2시30분 박원순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안전 통합상황실' 개소식을 한다.

pt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