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외국어 동시대화 시스템'…감사원 적극행정 모범사례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서울교통공사는 2023년 국내 지하철 최초로 도입한 '외국어 동시대화 시스템'이 감사원 주관 2025년 적극행정 모범사례에 선정되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외국인 승객 대상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번 적극행정 모범사례 선정에서 공사는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외국인 이용객과 역 직원 간 언어소통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공사는 지난 2023년 명동역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서울 지하철 11개 역사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은 약 2년 동안 9만 1788명이 이용하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역 직원과 외국인 관광객 간의 언어의 장벽을 없애고 있다.

동시 대화 시스템은 투명한 스크린을 가운데 두고 외국인과 역 직원이 자국어로 대화하면 자동 통역 후 대화 내용이 스크린에 표출된다.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서, 베트남어, 태국어 등 13개 언어를 지원한다.

공사는 2023년 12월 명동역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시범 설치 한 뒤, 지난해 2월 홍대입구역, 을지로입구역 등 외국인 이용이 많은 역 10곳으로 시스템 운영을 확대한 바 있다.

한영희 서울교통공사 기획본부장은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승객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ung907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