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1~8호선 노사 막판 교섭 개시…1노조부터 협상

4차례 본교섭에도 입장차…인력 감축·임금 놓고 대립

서울 지하철 1호선~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임금·단체협약 협상 결렬로 준법운행에 들어간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출근길을 서두르고 있다. 준. 2025.12.1/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11일 오후 1시부터 사측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막판 교섭에 들어갔다. 12일 첫차부터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열리는 막판 교섭으로, 이날 협상 결과에 따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의 운행 차질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인 1노조는 이날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공사와 임금 인상, 인력 충원, 구조조정 중단 방안 등을 놓고 제5차 임금협약 본교섭에 돌입했다.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2노조와, 오후 3시에는 3노조와의 본교섭이 예정돼 있다.

노조 측은 최종 교섭을 앞두고 "최근 교섭 재개를 위한 실무 접촉이 있었으나 기타 안건에 대한 점검 수준이었고. 핵심쟁점 중 특히 인력채용 규모와 임금에 대해선 공사 측이 서울시와 협의 후 오늘 교섭에서 최종안을 제시하겠다고 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공사 측 역시 "이날 최종 교섭을 위한 타협안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올해 파업의 핵심 쟁점은 '인력 충원'과 '임금 인상'이다. 1노조는 8월 이후 지금까지 4차례 본교섭과 10여 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하며 △대규모 구조조정 철회 △안전 인력 충원 △2호선 1인 승무제 도입 중단 △부당 임금 삭감 문제 해결을 요구해 왔다. 3노조도 신규 인력 채용 재개와 인건비 총액관리제 완화를 요구하며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서울시의 '경영효율화' 방침으로 공사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정원 감축을 이어왔으며, 올해는 총정원의 10% 이상에 해당하는 2200여 명 규모의 구조조정 압박이 있었다고 주장한다. 1노조는 이 같은 감축 기조가 '적정 정원 유지 및 적기 충원'을 명시한 단체협약 조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신규채용이 전면 중단된 상황에서 연말 대규모 퇴직자가 발생할 경우 안전·운영 분야에서 인력 공백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한다.

임금 문제도 협상 난항의 원인이다.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 가이드라인이 올해 3%로 제시된 가운데, 노조는 6%대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공사는 재정난과 인건비 부족을 이유로 1.8% 인상만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이를 '사실상 임금 후퇴'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노조 1~3개 지부는 이미 서울지방노동조정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을 마쳐 합법적 파업 요건을 갖춘 상태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12일 첫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파업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11일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했다. 시는 출퇴근 시간대 버스 운행을 최대 1시간씩 확대하고, 다람쥐버스(17개), 동행버스(20개) 등 대체노선을 증회한다. 지하철의 경우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출근 시간대(07~09시) 1~8호선을 평시와 동일한 100% 가동 수준으로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kjwowe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