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서울 지하철 대란' 현실화…12월12일 '총파업' 위기

1노조, 1일부터 준법투쟁…2·3노조도 파업 준비
입장차 '팽팽'…사장 공백으로 '타결 동력' 잃어

(자료사진) 2025.5.7/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시민의 발' 서울 지하철이 올해도 멈출 위기에 놓였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1~3노동조합 모두 올해 '파업'을 위한 준비를 마치면서 연말 '지하철 대란'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공사 노조 가운데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1노조는 서울시와 사측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경우 내달 12일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으로, 나머지 노조들 역시 여기에 함께 할 가능성이 높다.

25일 서울교통공사 1노조인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와 사측이 노조의 요구를 끝까지 묵살하고, 판에 박힌 비용 절감·경영효율화 논리를 꺼내 든다면 12월 12일 전면 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노조는 당장 27일 서울시청 앞에서 대규모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12월1일부터 준법 운행, 법령과 사규·단협에 근거한 '안전투쟁', 규정에 정한 업무 외 작업 거부 등 준법투쟁을 시작하며 서울시와 사측 압박 수위를 높인다.

1노조를 포함해 공사 내 3개 노조는 이미 파업과 관련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이들은 모두 올해 임단협 결렬 선언 후, 서울지방노동조정위원회 조정중지 결정과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 등을 받아냈다.

3개 노조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1노조는 지난 14~19일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85.53%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안을 가결시켰다. 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도 14~17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해 77.97%로 찬성안을 통과시켰다. 이른바 'MZ노조'라 불리는 제3노조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동조합도 95.3%의 찬성률로 파업안을 가결시켰다.

3개 노조 모두 지노위의 '조정 중지' 결정 역시 나온 상황이다. 언제든 파업할 수 있는 '합법적 파업권'을 획득한 것으로, 사실상 다음달 12일 '전면파업' 준비는 끝났다.

올해 쟁점은 역시나 임금과 인력 채용이다. 노조는 특히 구조조정 중단 및 안전 인력 충원, 부당 임금 삭감 문제 해결, 노동안전 보장 등을 요구 중인데, 이날 기자회견에서 1노조 측은 "서울시는 경영효율화를 강압하며 220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안전 운행과 정비·점검을 담당하는 모든 분야가 인력 부족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의 강압에 신규채용 절차는 전면 중단됐고, 이대로라면 올해 연말 퇴직 이후 인력-업무 공백 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내몰릴 처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정한 올해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은 3%지만 사측은 인건비 재원 부족으로 1.8% 인상만 가능하다고 주장, 사실상 올해도 임금 후퇴가 현실화됐다고도 밝혔다.

특히 올해의 경우 노조들이 예년보다 '강성'으로 나오는 가운데, 사측인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백호 사장의 공백으로 임단협 타결 동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다. 현재 시가 백호 사장의 사표를 수리함에 따라 공사는 한영희 공사 기획본부장의 사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 중이다.

jung907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