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후보군 터미널 매각 '신중론'…청주시 계획대로 이달 공고

여야 한결 같은 목소리에 선거 이후로 보류 의견도
시 "현실 모르는 소리…늦을수록 시민·이용객 피해"

청주시외버스터미널./뉴스1

(청주=뉴스1) 박재원 기자 = 내년 청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여야 주자 모두 공유재산인 시외버스터미널 매각에 신중론을 펴자 사업을 선거 이후로 보류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온다.

반면 청주시는 현실을 모르는 일부 반대 의견에 편승한 주장에 불과하다며 계획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서승우 상당구 당원협의회 위원장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국민의힘 소속 중 청주시장 출마 표명은 서 위원장이 처음이다.

서 위원장은 같은 당 이범석 현 시장의 주도로 추진하는 흥덕구 가경동 시외버스터미널 매각에 "의견이 다양한 만큼 급하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현시점에서의 매각을 반대했다.

지난 9월부터 출마 선언 선두에 선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전 국회의원과 허창원 전 충북도의원도 시외버스터미널 신축은 공감하지만, 매각 방식에는 반대했다.

출마 의사를 밝힌 같은 당 박완희 청주시의원 역시 여러 채널을 통해 매각 중단을 요구하며 청주시를 압박하고 있다.

경쟁 상대인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소속까지 현 시장의 매각 방침을 반대하고 있어 자칫 내년 선거 결과에 따라 변수도 생길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청주시는 의회에서 승인받은 대로 이달 매각 공고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터미널 매각 예정가격 산정을 위해 지난달 10일 시작한 감정평가는 다음 주 마무리될 전망이다. 청주시는 이를 가지고 이달 중 30일간 최고가 입찰 방식의 매각 공고를 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반대 주장과 달리 현재를 매각 적기로 판단한다. 시외버스터미널 관리·운영 수탁 기간은 내년 9월까지로 이를 넘기면 민간 수익성 문제로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다시 위탁 운영해야 한다.

1999년 3월부터 26년간 대수선 없이 기존 형상을 유지한 터미널의 기능을 위해선 매년 3억 원 이상씩 보수비를 투입할 수밖에 없어 매각이 늦어지는 만큼 회수 불가능한 세금은 늘어난다는 것이다. 안전상 문제도 있어 철거 후 신축을 유도하는 진단이 나오는 이유기도 하다.

신축하는 방법도 제시하지만, 서울시에서 만든 표준 매뉴얼에 근거해 현재 규모대로 지으려면 7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일부에서 요구하는 시민을 위한 복합 공간까지 넣으면 자칫 1000억 원대에 육박할 수 있다.

터미널을 경유할 수 있는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에 따른 지가 상승을 고려해 매각을 늦춰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이 역시 노선 확정 후 추가 감정평가를 거쳐 땅값 상승분만큼 공공기여로 환수하면 시세 반영이 가능하다는 게 청주시의 설명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여러 가지 반대 논리가 있으나 이는 현실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며 "지금 매각하지 못하면 길게는 5년 동안 현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데 그에 따른 불이익은 시민과 이용객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

ppjjww12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