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윤석열·이재명 거론 '도움 될까?'
민주당 성향 단체 집회 예고 등 지하화 촉구
실시설계 반영해도 추가 예산 확보 등 문제
- 윤원진 기자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충북선 고속화사업 충주 도심 구간 지하화에 정치권이 나서며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다.
28일 충주교각철도철회범시민행동위원회는 보도자료를 내 이날 오후 법원사거리에서 집회를 연다고 알렸다.
이 단체는 도심 구간(3공구) 교각화는 도시 단절과 그늘·소음을 유발하는 등 장기적으로 지역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주교각철도철회범시민행동위는 맹정섭 전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이 위원장이고,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상임고문이다.
맹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정권 당시 국토부가 승인한 충북선 고속화 충주 도심 구간 교각철도 계획을 이재명 정부가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 충주 도심 구간 논란은 2021년부터 시작했다. 철도가 지나는 칠금금릉동 주민들은 지하화를 강하게 요구했다.
조길형 시장은 이런 행동을 '정치적 압력을 포함한 과도한 요구와 주장'이라며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결국 국토부 기본계획은 교각철도로 결정 났다. 주민들은 시공사의 실시설계 단계에서 지하화로 변경하는 방법이 남았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시공사는 지난 7월부터 실시설계에 들어간 상태다. 예산 증액이나, 지하화가 구조적으로 가능한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충주시도 도심 구간 지하화가 이뤄진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예산을 부담해야 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지하화는 보통 교각보다 많은 예산이 들어간다. 만약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면 추가분은 자치단체가 부담하는 게 일반적이다.
충주시가 검단대교 건설 등에 1년에 수백억 원씩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 예산 확보는 사실상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지하화 주장이 논리적으로 맞더라도 변경 시 지자체 예산 부담이 관건이 될 것"이라며 "정치계의 참여가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blueseeking@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