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미디어교육센터, 여름방학 팟캐스트·숏폼 제작 특강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도…내달 8일까지

여름방학 미디어 제작 특강.(충북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청주=뉴스1) 엄기찬 기자 = 충북교육연구정보원 미디어교육센터는 28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여름방학을 맞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제작 특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미디어 리터러시(이해력) 교육을 토대로 학생들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팟캐스트 제작과 숏폼(짧은 동영상) 제작 과정으로 구성했다.

팟캐스트 제작은 초등 과정 20명, 중등 과정 14명으로 나눠 다음 달 1일까지 진행한다. 숏폼 제작은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내달 4~8일 닷새간 진행한다.

학생들은 라디오와 팟캐스트의 차이를 배우고 주제 선정과 대본 작성, 음성 녹음과 편집, 최종 발표회 등의 수업으로 미디어 제작을 경험한다.

숏폼 제작 과정은 미디어의 역사와 알고리즘의 원리 이해, 미디어 리터러시와 저작권 교육, 숏폼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실습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했다.

최신 영상 편집 도구를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영상을 제작하며 자신과 지역, 사회 문제 등으로 주제를 확장해 공익 캠페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친구들과 사회에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적 표현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함께 키우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dam_0815@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