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쿠폰 대비 자치단체 전담팀 구성 분주…청주시 이번 주 가동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현장 신청 창구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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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뉴스1) 박재원 기자 =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준비하는 각 자치단체들이 전담팀 구성으로 분주하다. 충북 역시 원활한 신청과 지급이 이뤄지도록 부서별로 직원을 차출해 전담팀을 꾸리고 있다.

15일 충북도와 도내 11개 시군 등에 따르면 충북도가 가장 먼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도내 시군 소비쿠폰 지급 업무의 사령탑을 맡을 예정이다.

도내 인구 절반이 집중한 청주시 역시 이번 주 지원 공모 방식으로 별도의 팀을 가동할 계획이다.

복지 관련 부서 직원 2명, 경제 관련 부서 3명, 나머지 기능서 4명을 차출해 팀을 운영할 예정이지만, 휴직 등으로 결원 비율이 10%에 달해 처음 계획 9명에서 5명으로 축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쿠폰은 2020년 5월 지급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긴급재난지원금과 비슷한 유형이지만, 이를 지급하는 자치단체에서는 다소 복잡할 수 있다.

당시 지원금은 전 국민에게 세대별로 뭉뚱그려 지급했지만, 이번은 미성년자를 제외한 세대원 각자의 개인별 신청과 개별 지급으로 이뤄진다.

개인별 신청이다 보니 시청에 별도의 팀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노인을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도 오프라인 신청 창구를 만들어야 한다.

청주시 읍면동에서도 현장 신청에 대비해 회의실 등에 창구를 만들어 소비쿠폰 신청을 받고 신용·체크카드가 없는 노인에게 지역사랑상품권(청주페이) 공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다.

지급 대상자의 소득수준을 구분한 것도 예전 긴급 재난 지원금과는 다르다. 이번엔 △소득상위 10% △일반국민 △차상위·한부모가족 △기초수급자로 나눴다.

정부에서 기존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리 지급 대상자를 선별해 놨지만, 문제는 이의신청이다.

지급 대상지 구분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자치단체 공무원이 이를 일일이 확인해 정정하고 다시 지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득상위자-일반국민 경계선에 있는 주민이 자신은 일반국민에 속한다고 이의를 제기하면 국민건강보험료 등 세부 지침을 기준으로 이를 산정해야 한다.

주민등록인구 85만 명에 달하는 청주시의 경우 이 같은 이의신청과 관련 민원을 최소 5명이 감당해야 할 수도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휴직자들이 많아 전담팀 인력 운용에 어려움이 있지만, 시민 불편이 없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했다.

ppjjww12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