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보은~영동' 민자고속도로 노선 변경…공청회서 해법 찾나

10일 보은군청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삼승면 주민 "마을 간 격리·영농가치 하락" 주장

지난 1월 보은군에서 열린 영동~오창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주민설명회 모습(보은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보은=뉴스1) 장인수 기자 = 충북 보은군 주민들이 '오창~보은~영동' 민자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공청회에 관심이 쏠린다.

8일 보은군에 따르면 이달 10일 오후 2시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영동~오창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가 열린다.

지난 1월 주민설명회 당시 주민의 절반 이상이 공청회 개최를 요청한 데 따른 후속 조처다.

공청회에서는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자연, 생활, 사회·경제 등의 환경 영향과 처리 방안, 노선계획안 등을 설명한다.

보은군 관계자는 "공청회는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주민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라며 "지역 발전과 주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인 만큼 관심과 참여를 권한다"고 말했다.

현재 보은군 삼승면 주민들은 '오창~보은~영동' 민자고속도로 기본설계에 담은 노선을 변경해 달라며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월 민자고속도로 제안 측이 주관한 의견 수렴 자리에서 주민들은 "계획 노선이 삼승면 마을(원남리, 서원리, 선곡리)을 경유하고 있어 마을 간 격리, 영농가치 하락, 주민 불편 등이 초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한면 묘서리~삼승면 원남리 구간 대신 금적산에 터널을 뚫어 일직선으로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앞서 삼승면 지역 IC 추가 설치로 보은산단, 보은제3산단(추진 중) 기업 유치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법주사, 속리산 접근 편의성을 높여 관광산업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사업비 1조 6166억 원을 들여 영동군 용산면 한곡리 영동 JCT~보은군~청주시 오창읍 오창 JCT 구간(70.27㎞) 고속도로 건설을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절차를 이행 중인 이 고속도로는 2027년 착공해 203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도로를 개통하면 중부와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보다 오창~영동 구간의 거리가 23.9㎞ 줄어들고 시간도 20여 분 단축된다.

jis490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