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상주대 되면 안된다"…교통대·충북대 통합 조건 주목
본격 통합 논의 앞두고 캠퍼스 특성화 등 진통 예상
교통대 구성원 "입지여건 고려한 통합이행 조건 필수"
- 윤원진 기자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한국교통대학교가 충북대학교와 통합을 추진하며 어떤 이행 조건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23일 교통대에 따르면 충북대와의 통합을 전제로 한 글로컬대학30 본계획서를 오는 10월6일까지 충북도에 제출해야 한다.
현재 양 대학은 통합 추진단을 구성한 상태로 9월부터 구체적 실행계획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 실행계획서는 캠퍼스 특성화와 유사학과 통합 방안, 지역사회 의견 반영 등이 핵심이다.
교통대는 국내 유일의 교통 특성화 대학이란 명성을 잇는 공과대학 중심의 캠퍼스를 꿈꾸고 있다. 최소한 미래 모빌리티와 이차전지 학과는 충주에 둬야 한다는 의견이 절대적이다.
이는 양 대학이 글로컬대학30 예비대학 선정 때 교육부에 제출한 지역 산업 중심 캠퍼스 특성화 전략에도 부합한다는 게 교통대 구성원들의 설명이다.
양 대학 유사학과는 30개 정도로 파악된다. 학과 이름이 비슷해도 교수 전공이 다르고, 학과별로 가르치는 과목도 달라 학과 통합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가장 중요한 건 지역사회의 의견 반영이다. 일단 충북 북부지역에 유일한 국립대가 충북대 캠퍼스가 되면 지역에 손해가 될지 이익이 될지 철저히 따져봐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교통대는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으로 지역사회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그전에 충주시와 충주시의회에서 교통대 통합 추진을 시민에게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다른 지역 통합 사례도 눈여겨봐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경북대와 상주대는 2008년 3월 통합했는데, 통합 당시 5000명이 넘는 학생이 다녔던 상주대는 2021년 입학정원이 700여명으로 줄었다. 상주대 총동문회는 "경북대 측이 통합 이후 상주캠퍼스를 활성화하고 학생과 교직원 수를 유지하겠다는 통합이행 조건을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이유로 교통대 구성원 사이에서는 통합 이후 대도시 청주와 중소도시 충주의 입지 여건을 고려한 통합이행 조건이 필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교통대 신입생 충원율은 충북대와 비슷한 수준이다. 교통대는 2022년 99.7%, 2021년 99.4%, 2020년 99.7%, 충북대는 3년 연속 모두 99.9%를 보였다.
교통대의 한 구성원은 "통합된다면 기득권은 충북대가 가질 게 뻔하다"며 "통합은 서두를 필요가 없고, 통합해야 한다면 확실한 이행 조건부터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사회의 한 인사는 "무엇보다 실리가 중요하다"며 "졸업 후 인력 공급이 직접 가능한 학과의 유지와 확보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글로컬대학30 사업은 대학별로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충북에서는 교통대와 충북대가 예비대학으로 유일하게 선정됐다.
blueseeki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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