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화 추진…사업비 3조 4000억 추산
성산~신내 나들목 20.5㎞ 왕복 6차로 지하도로
강북전성시대 기획단 구성…1·2단계로 순차 진행
- 한지명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서울시가 30년 가까이 강북의 하늘을 가로막았던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 고가도로 지하화를 추진한다. 강북권을 가로지르는 성산~신내 나들목(IC) 구간 약 20.5㎞를 왕복 6차로로 지하화하고, 기존 노후 고가도로를 철거해 지역 단절을 해소하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대규모 재편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18일 발표했다.
'다시, 강북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로 노후 고가도로의 기능 저하 문제를 해소하고 비효율적 도시 공간 구조를 개선해 교통·생활·자연 환경이 조화를 이루는 미래형 도시 공간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강북 지역에는 서울 전체 인구의 47%에 해당하는 454만 명이 거주하고 있지만, 강북권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전체 243㎞ 중 40%(96㎞) 수준이다. 반면 강남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147㎞로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이 같은 여건 속에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지난 30여 년간 강북 교통 수요를 떠안아 왔다.
서울시에 따르면 성산~하월곡 구간 하루 약 13만 대, 하월곡~신내 구간 약 9만 대의 차량이 이용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반복되고 있다. 첨두시(러시아워)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34.5㎞로 이미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로 인한 도시 단절 역시 강북권 지역 경쟁력의 발목을 잡아 왔다. 고가 하부 공간의 그늘과 소음, 침체된 환경은 주변 상권과 주거지의 연결성을 약화시키고 보행환경의 질을 저하시켜, 지역 발전의 가능성을 저해해 왔다.
30년 가까이 된 고가 구조물의 노후화로 유지관리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의 유지관리비는 올해 391억 원에서 2055년 989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도시고속도로 신설과 고가도로 철거 후 지상 차로 추가 확보를 연계한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안을 마련했다.
교통상황, 주변 지역여건 및 시 재정상황 등을 고려해 1단계로 성산~하월곡~신내 구간을 우선 추진하고, 내부순환로 잔여구간인 하월곡~성동 구간은 2단계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에 왕복 6차로의 지하도시고속도로를 신설해 간선도로 기능을 확보하고, 개통 직후 기존 고가 구조물을 철거할 계획이다.
고가도로 철거가 완료되면 상부 공간에는 기존 구조물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을 활용, 2차로의 지상 도로를 추가 확보해 도로 용량이 10% 이상 상승할 전망이다.
시는 이를 통해 지하도시고속도로에서는 첨두시 평균 시속 67킬로미터 수준의 원활한 통행 환경을 조성하고, 지상부에서는 지역 간 연결성과 접근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고가도로로 인해 환경이 저해됐던 홍제천·묵동천 등을 복원해 수변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단절된 도시 구조를 회복함으로써 강북 전반의 도시 경관과 정주 환경을 새롭게 정비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계획안에서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기존 고가도로 철거 및 지상도로 정비에 소요되는 총사업비를 약 3조 4000억 원으로 추산했다.
다만 이는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잠정 수치로, 시는 향후 교통 수요 전망과 혼잡 완화 효과, 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규모와 추진 방식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부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실국 합동 추진체인 '강북전성시대 기획단'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시·자치구·지역주민·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학 협의체를 구성해 모든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계획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강북의 도약은 단순한 지역 균형을 넘어 서울의 미래를 새로 쓰는 대전환의 출발점"이라며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사업은 지역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다시, 강북 전성시대'의 핵심 전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hj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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