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47개 시스템 중 1등급 21개 정상화…일부 시스템은 지연"
"다수 기관과 정보 연계 등 예상된 시간보다 지체"
- 한지명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 발생 닷새 째인 30일 전체 647개 전산시스템 가운데 1등급 업무 21개, 58.3%가 정상화 되는 등 총 87개 시스템이 복구된 것으로 집계됐다. 피해가 가장 큰 5층 전산실의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센터로 이전할 예정이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30일 오전 10시 기준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중1등급 업무는 21개, 58.3%가 정상화돼 총 87개 시스템이 복구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6일 화재 이후 정부와 관계기간은 밤낮없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복구를 진행 중이지만 불편을 겪고 계신 국민들을 생각하면 많이 부족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센터 내 전산실별 시스템 현황에 대해서는 "대전센터는 2층부터 5층까지 모두 9개의 전산실로 구성됐다"라며 "금번 화재가 발생한 5층에는 7, 7-1, 8전산실이 위치하고, 7전산실은 200개, 7-1은 96개, 8전산실은 34개 등 모두 330개 시스템 전체의 51%가 위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늘 브리핑 자료에는 장애가 발생한 647개 시스템 전체 목록과 정상화여부, 대체수단도 함께 제공하여 기관과 국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가겠다"고 했다.
다만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시스템 관리를 위한 시스템 즉, 통합운영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인데 안타깝게도 이번 화재로 인해 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금번 목록은 대전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제를 위해 운영하는 관제시스템에서 추출한 목록으로서 개별기관이 관리하는 시스템 개수와 일부 상이할 수 있다"고 했다.
시스템 등급 역시 관제시스템에서 도출한 서비스 수준 협약 등급으로, 이 등급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장애대응 수준 등 정보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 소관부처 및 운영업체와 협의하여 정하는 기준이라는 설명이다.
또 "대체수단은 각 기관별로 업무연속성 계획에 따라 제출한 것으로 정리하였는데, 미흡한 사항은 보완하여 다시 안내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재 지자체 현장점검 결과 주민등록, 인감, 여권 등국민께서 자주 많이 활용하는 각종 민원 처리는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가 정상화되면서 다소 불편하지만 큰 혼란은 없는 상황이다.
다만 부동산거래나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일부기능 장애로 온라인 서비스가 중단되어 국민들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수기로 처리하는 등 불편은 존재했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 전담지원반을 구성하여 소통채널을 확보하고, 시스템 복구와 대체수단 안내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꼐획이다.
또 향후 계획에 대해서는 "화재 영향이 적은 2~4층에 위치한 시스템들은 재가동을 이어가고, 7-1전산실을 제외한 5층에 위치한 시스템들은 분진 제거 후 재가동이 이뤄질 전망"이라고 했다.
이어 "직접 피해입은 7-1전산실 96개 시스템에 대해서도 대구센터 이전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 민간기업 협력 등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일부 시스템의 경우 다수 기관과의 정보 연계 등으로 예상된 시간보다 조금 더 걸릴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린다"고 했다.
hj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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