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관보시스템도 장애…정상화 전까지 행안부 블로그서 열람 가능
종이 관보는 9개 배포처에서 열람 가능
"가급적 정상화 후 관보게재 요청해달라"
- 구진욱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행정안전부는 전자관보시스템 장애로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관보 열람·게재 신청 방법을 임시로 안내했다.
29일 행안부에 따르면 관보 열람은 당분간 종이 관보를 통해 가능하다. 배포처는 △행정안전부 △법제처 △국가기록원(성남·대전·부산)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세종도서관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이다.
이날 이후 발간되는 관보는 행정안전부 블로그 '관보' 메뉴에서 전문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블로그 주소는 (https://blog.naver.com/mopaspr)이다.
관보 게재를 의뢰하는 중앙행정기관·지자체·사법기관 등은 가급적 시스템 정상화 이후 신청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긴급히 게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행정안전부 법무담당관실(044-205-1491~1493, 1504)과 협의한 뒤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게재 희망일 최소 3일 전(근무일 기준) 오후 6시까지는 접수를 마쳐야 정상 게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10월 10일 게재를 원한다면 9월 30일까지 신청을 완료해야 한다.
행안부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히 복구를 진행하겠다"며 국민의 협조를 요청했다.
kjwowe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