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가입해요, 환불은요?"…시행 1년 기후동행카드 민원 8만 건

민원 90% 충전·환불 등 불편…타 교통카드와 혼선도
"노년층 등 정보 취약계층 접근성 떨어져 개선 필요"

올해 4월 16일 서울 시내 한 지하철역에 게시된 기후동행카드 안내문. 2025.4.16/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서울시가 시행 중인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 8만 건 가까운 민원이 다산콜센터에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의 대부분이 충전·환불·이용 범위 같은 기본 절차에 집중된 가운데,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는 고령층을 위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기후동행카드 관련 민원은 총 7만 9665건이다.

그중 충전·환불·이용 범위 등 초기 사용 과정과 관련된 불편 신고가 7만 899건(89.0%)으로 압도적이었다. 이어 사업 개요 문의가 4892건(6.1%), 다른 교통카드(K-패스 등)와 혼선으로 인한 민원이 2183건(2.7%), 일반 문의가 713건(0.9%), 기타가 978건(1.2%)으로 집계됐다.

기후동행카드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일정 금액을 내면 지하철·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실물 카드를 발급받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나 앱에 등록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충전·환불 절차 역시 온라인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에게는 불편이 뒤따른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로 전체 발급자 60만 7607명 가운데 60대 이상은 4만 1352명(6.8%)을 차지했지만, 이들에 대한 접근성 대책은 여전히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초기에는 충전·환불 등 사용 절차를 몰라 생긴 문의가 많았고 이후 시스템 개선으로 점차 줄여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노년층 등 정보 취약 계층에 대한 별도 대책은 현재까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K-패스' 등 다른 교통카드와의 차이에서 비롯된 혼선 민원도 누적 2000건 넘게 발생했다. K-패스는 경기도까지 범위가 넓지만 기후동행카드는 협약 도시 외 지역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 "왜 다른 카드는 되는데 기후동행카드는 안 되냐"는 불만도 나온다.

내년 상반기 정부가 K-패스 기반 전국 단일 정액제를 도입할 예정이어서 혼선은 더 커질 가능성도 있다.

박 의원은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도입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가 노년층 등 정보 취약계층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이미 운영 중인 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K-패스 등 다양한 수도권 교통카드들이 상호 호환되지 않고 적용 대상이 다른 문제들을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머리를 맞대고 정리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kjwowe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