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인공지능(AI) 역량 강화…자치인재원 'AI 인사이트 특강'
8월부터 11월까지 월 2회
- 한지명 기자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하 자치인재원)은 공무원의 인공지능(AI) 이해도와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AI 인사이트 특강'을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특강은 자치인재원의 인비전 스튜디오를 활용한 온라인 강의로, 최신 인공지능(AI) 기술 이해와 행정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특히 공무원들이 공공행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시대 필수 과학 기술 이해 △공공데이터 활용과 가치 창출 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를 다룬다.
첫 번째 강의는 25일 중앙대학교 김상윤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AI 시대, 필수로 알아야 할 과학 기술 A to Z'를 주제로 인공지능(AI)의 기본 개념부터 최신 기술 동향을 다룰 예정이다.
9월에는 'AI 시대, 공직자가 갖춰야 하는 핵심 역량과 경쟁력'(김상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AI 대전환의 흐름에서 인문학과 철학의 가치'(안상헌 애플인문학당 대표) 강의가 마련됐다.
안준호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AI 인사이트 특강이 인공지능 대전환에 대응하는 정부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개선하고, 공무원의 인공지능 역량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hj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