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민원 처리율 99.5% 달성…'해결 중심 행정' 가속
악성민원 대응체계도 강화
- 윤왕근 기자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강원 속초시가 신속하고 책임 있는 민원 처리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민원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15일 속초시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민원은 모두 9만 8315건으로 전년 대비 6.42%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9만 7877건을 처리해 99.55%의 처리율을 기록했다. 주요 민원은 불법 주정차와 불법 현수막, 도로·인도 정비, 쓰레기 무단투기, 악취 등 생활 불편 해소와 각종 질의·건의가 대부분이었다.
시는 올해 민원응대(만족·불만족) 신고센터 운영, 민원처리 우수공무원 포상, 맞춤형 민원서비스 확대, 원스톱 민원상담, 민원후견인제 등을 연계해 단순 응대를 넘어 '해결 중심 민원행정' 구현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민원 처리 기간 준수 여부와 처리의 적정성, 고충·다수인 민원 발생 현황 등을 매월 점검해 민원 처리 효율성과 행정 능률을 높인다. 특별한 사유 없이 단순 실수 등으로 처리 기간 지연이 2회 이상 반복될 경우 기본 사항 미준수로 판단해 지난해보다 엄격히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원 처리 결과에 불만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중복 제기되거나 공무 방해 행위가 수반되는 민원은 '특이민원'으로 분류해 관련 규정에 따라 대응한다. 다만 이의신청 등 정당한 권리구제 절차는 제외된다.
악성민원으로부터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체계도 강화된다. 시는 전화 전수 녹음과 전화·면담 권장 시간 설정, 보디캠 운영, 비상대응전담반 가동 등을 추진하고, 심리상담과 의료비 지원, 힐링 워크숍 등 회복 지원도 연계한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민원은 응대가 아니라 해결이 기준"이라며 "신속하고 책임 있는 민원 처리로 시민 중심의 신뢰받는 민원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