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약' 속초역 지하화 어떻게 되나?
"지하화로 경관훼손 막고 토지이용" 대선서 공약
"사업비 천문학적으로 늘어" 지난 총선서도 논쟁
- 윤왕근 기자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동서고속철도 속초역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한동안 잠잠했던 관련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속초지역 첫 번째 공약으로 '동서고속철도 속초역사 및 진입노선 지하화 방안 모색'을 내놨다.
당시 이 대통령은 “속초역사 진입노선 지하화로 지역 단절과 경관훼손 문제를 해소하고 토지이용 극대화 등 속초역세권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속초역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동서고속화철도 노선의 종착역이다.
동서고속철이 개통하면 용산~속초 간 소요시간이 99분 예정돼 유일하게 철도길만 갖춰지지 않았던 속초의 30년 숙원이 풀리게 된다. 이에 역사(驛舍)의 위치부터 건설방식을 두고 지역사회에선 논쟁이 이어져 왔다.
지하화를 주장하는 쪽에선 철도 건설로 교량 등 구조물이 들어설 경우, 도시 미관을 해치고 도심 단절, 소음·진동이 우려된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반면 교량화 등 지상화를 주장하는 이들은 국가재정사업으로 진행되는 해당 사업의 특성 상 사업비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는 '현실론'을 펼치고 있다.
당장 지난해 4월 총선에서도 속초역 지하화를 두고 이양수 국민의힘 후보와 김도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당시 이양수 후보는 "지하화보다는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이 우선"이라며 "역사와 연계한 14~15층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지어 활용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반면 김도균 후보는 "지하화를 통해 도시의 단절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당초 지상에서 지하 관통 방식으로 변경된 '동해북부선 양양~속초 구간'과 동서고속철 속초역사를 연계해 지하화로 변경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속초역 지하화' 공약은 이 대통령의 '사람은 지상, 차량은 지하로'라는 교통 공약의 하나로 포함됐다. 이 공약에는 속초역 뿐만 아니라 서울 등 전국 주요 도시의 철도 지하화 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계획은 지역 간 격차 해소와 도시 발전을 위한 교통 인프라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이 대통령의 지하화 공약이 현실화될 경우, 속초역의 설계 변경과 이에 따른 예산 확보, 환경 영향 평가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또 주민 의견 수렴과 현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모두 국민의힘 소속인 지역 정치권의 협력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속초역 지하화는 단순한 교통 인프라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이 모두 담겨있는 사안"이라며 "이 대통령과 민주당이 속초역 지하화 추진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 어떻게 조율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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