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약' 속초역 지하화 어떻게 되나?

"지하화로 경관훼손 막고 토지이용" 대선서 공약
"사업비 천문학적으로 늘어" 지난 총선서도 논쟁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국무총리와 국정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등 인선발표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5.6.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동서고속철도 속초역 지하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한동안 잠잠했던 관련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속초지역 첫 번째 공약으로 '동서고속철도 속초역사 및 진입노선 지하화 방안 모색'을 내놨다.

당시 이 대통령은 “속초역사 진입노선 지하화로 지역 단절과 경관훼손 문제를 해소하고 토지이용 극대화 등 속초역세권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속초역은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인 동서고속화철도 노선의 종착역이다.

동서고속철이 개통하면 용산~속초 간 소요시간이 99분 예정돼 유일하게 철도길만 갖춰지지 않았던 속초의 30년 숙원이 풀리게 된다. 이에 역사(驛舍)의 위치부터 건설방식을 두고 지역사회에선 논쟁이 이어져 왔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난 대선 당시 강원 속초지역 공약 모음.(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2025.6.5/뉴스1

지하화를 주장하는 쪽에선 철도 건설로 교량 등 구조물이 들어설 경우, 도시 미관을 해치고 도심 단절, 소음·진동이 우려된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반면 교량화 등 지상화를 주장하는 이들은 국가재정사업으로 진행되는 해당 사업의 특성 상 사업비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는 '현실론'을 펼치고 있다.

당장 지난해 4월 총선에서도 속초역 지하화를 두고 이양수 국민의힘 후보와 김도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방을 벌인 바 있다.

당시 이양수 후보는 "지하화보다는 기존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이 우선"이라며 "역사와 연계한 14~15층 규모의 컨벤션센터를 지어 활용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반면 김도균 후보는 "지하화를 통해 도시의 단절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당초 지상에서 지하 관통 방식으로 변경된 '동해북부선 양양~속초 구간'과 동서고속철 속초역사를 연계해 지하화로 변경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2022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 당시 속초시 조양동 엑스포광장 착공식 현장에 설치된 춘천~속초 이정표.(속초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News1 윤왕근 기자

'속초역 지하화' 공약은 이 대통령의 '사람은 지상, 차량은 지하로'라는 교통 공약의 하나로 포함됐다. 이 공약에는 속초역 뿐만 아니라 서울 등 전국 주요 도시의 철도 지하화 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계획은 지역 간 격차 해소와 도시 발전을 위한 교통 인프라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이 대통령의 지하화 공약이 현실화될 경우, 속초역의 설계 변경과 이에 따른 예산 확보, 환경 영향 평가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또 주민 의견 수렴과 현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모두 국민의힘 소속인 지역 정치권의 협력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속초역 지하화는 단순한 교통 인프라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이 모두 담겨있는 사안"이라며 "이 대통령과 민주당이 속초역 지하화 추진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 어떻게 조율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wgjh6548@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