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문화헌장' 선포…"지속가능 문화자치 시대"
- 고동명 기자

(제주=뉴스1) 고동명 기자 = 제주도가 ‘제주도 문화헌장’을 19일 선포했다.
제주도는 이날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문화헌장 선포식 및 2025년 문화상 시상식’을 열었다.
제주도 문화헌장은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문화자치 원탁회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마련됐다.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도민과 문화예술 관련 위원회, 유관기관 추천 인사 등 총 138명이 참여해 12개 분과로 나뉘어 제주 문화정책의 실천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참여자 가운데 80%는 도내 인사, 20%는 도외 전문가로 구성됐다.
문화헌장에는 모든 도민이 문화적으로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지속 가능한 문화자치 시대를 향한 약속이 담겼다. 헌장은 총 12개 실천과제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헌장에는 제주다움을 담은 지역 문학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생애주기별 교육체계를 확립해 제주의 문화 정체성을 계승·발전시키는 평생학습 기반을 마련한다는 내용 등을 담았다.
또한 문화시설 확충과 공공문화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고, 도민이 참여하는 문화정책 협의체도 구축·운영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kd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