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홈페이지 내 ‘부조리신고센터’ 통합 운영

부조리신고센터는 내부부조리신고센터(직원용), 클린신고센터(직원용), 청탁등록센터(직원용),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고객용) 등으로 구성돼 있다.

내부부조리 신고센터는 공사내부직원에 의한 임직원 부조리 신고, 클린신고센터는 임직원의 금품수수 자진신고, 청탁등록센터는 청탁사항 자진신고,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는 시민에 의한 임직원의 부조리 사항 신고를 목적으로 운용된다.

클린신고센터, 청탁등록센터,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는 실명을 통해서만 신고가 가능하지만 내부부조리신고센터는 실명, 공통 아이디(ID), 공통 비밀번호(PW)를 통해 익명신고가 가능토록 했다.

공사는 내부부조리신고센터 신고는 신고처리에 따른 징계유형에 따라 포상금을, 공직자부조리신고센터 신고는 공사의 직접적인 수입 회복, 증대 또는 비용 절감액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신고자의 신분보장 및 신변보호, 비밀보장을 위해 신고자의 신분노출시 관련자를 중징계한다는 방침이다.

공사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과 깨끗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현재 부서별로 윤리경영실천리더를 선발·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첫 근무일에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역, 터미널 등에서 청렴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jjujul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