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단계부터 사후 평가까지…수원시, '행사·축제 운영 매뉴얼' 제작
- 김기현 기자

(수원=뉴스1) 김기현 기자 = 경기 수원시는 행사·축제 운영 모델을 수록한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 매뉴얼은 대규모 행사·축제 준비 단계부터 현장 운영, 사후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한 실무 중심 표준 지침서다.
시민 안전, 약자 배려, 지역 상생 등 공공성을 중심으로 행사 운영 핵심 요소를 7개로 구분해 구체적인 실행 기준과 점검 사항을 제시한다.
행사 운영 핵심 요소는 △행사 홍보 △내빈 의전 △위생 환경 △약자 배려 △지역 상생 △안내 체계 △안전 관리 등이다.
해당 매뉴얼에는 또 행사 준비 단계별 일정과 함께 유관기관 협업체계, 행사 만족도 조사 양식, 경제효과 분석 방법 등이 수록됐다.
이 매뉴얼은 시 모든 부서와 유관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시 공직자는 내부 행정시스템에서 전자책 형태로 해당 매뉴얼을 열람해 업무에 참고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정교하게 설계한 매뉴얼이 시 문화가 지닌 깊이와 품격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매뉴얼을 기반으로 행사를 준비해 시민이 자긍심을 느끼고, 수원을 찾는 방문객들이 감동하는 축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kk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