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남부광역철도, 국가철도망 반영 가능성 높아"

"일부 기초단체장, 왜곡 주장으로 불안 야기…착시 유발행위 중단해야"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경기도 제공)

(경기=뉴스1) 최대호 기자 = 경기도가 용인·성남시의 '경기남부광역철도 국가철도망 건의 우선순위 배척' 주장에 대해 "사실을 왜곡하지 말라"며 유감을 표했다.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10일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을 추진한 주체는 경기도였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최근 일부 기초자치단체(용인·성남시)에서 마치 우선순위에 들지 않으면 검토도 되지 않고 반영도 안 된다는 것처럼 부정확한 주장을 퍼뜨리며 불안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도내 다른 어떤 노선보다 정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때문에 40개 노선 중 3개만 찍으라는 국토교통부의 비현실적인 요구에 전략적인 대응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 부지사는 "3차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도 각각 16개, 21개 노선이 반영된 바 있다. 이번 5차 계획도 상당수가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며 "일부 기초자치단체장들의 도를 넘은 경기도정 흔들기로 자칫 이 사업을 그르칠까 걱정까지 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고 부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는 문제를 제기한 기초자치단체장의 주장처럼 경제성(B/C)이 높은 사업이다. 이미 민간투자자가 국토교통부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도 철도 민간투자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경기도 전체를 책임지고 있는 경기도지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선택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책임지고 하겠다. 현재 관계부처와 깊이 대화하고 있고,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라며 "지금은 힘을 모아 정부의 사업 예산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더 많은 경기도 사업이 반영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부지사는 "철도마저 정치화해서는 안 된다. 도민들의 착시를 유발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며 기초단체장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도는 앞서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광역철도사업 우선순위 1~3위로 GTX플러스 3개 사업(GTX G·H, C 노선 연장)을 배치했다.

이에 이상일 용인시장과 신상진 성남시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공약사업을 위해 경제성 높은 경기남부광역철도를 배척했다'며 반발해왔다.

sun070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