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버스업종 노사상생 간담회 개최…주 52시간 대책 논의

염태영 시장 "버스 운전자 근무여건 대책 마련중"
운수업자 "정부 재정지원 없으면 시민만 고통"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전국의 노선버스 노조 절반가량이 임금 및 근무시간 조정 문제로 집단 쟁의 조정신청을 하면서 대규모 파업이 예고된다. 3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의 한 운수업체 차고지에 버스들이 주차돼 있다. 2019.4.30/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수원=뉴스1) 유재규 기자 = 경기 수원시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근로여건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날(4일) 염태영 수원시장, 조명자 수원시의장, 6개 버스업체 노·사 대표, 노동 관련 단체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버스업종 노사상생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시의 대응책을 점검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 참여자들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정부 차원의 재정지원이 없으면 시민들에게 고통만 주게 될 수 있다"며 "정책 취지에 맞는 대응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염 시장은 "운수종사자 증원은 일자리 정책 차원에서 연구가 필요하다"며 "버스 준공영제와 노선 효율화에 대한 연구용역을 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등 지역 버스업체의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근로여건 대책을 마련해야할 때"라고 답했다.

이어 "정부와 경기도에 운수종사자의 주 52시간 근무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재정지원책을 요구해 왔다"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도 버스업체 52시간 근무에 따른 경기도특별대책기구 신설을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시내·시외버스 등 노선버스업은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특례제외 업종에 해당해 300인 이상 기업은 7월1일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해야 한다.

법정 노동시간이 줄어들면 버스운전기사의 휴식은 보장되지만 임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 기사들은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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