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기술원, 나노 분야 국제포럼 'ICNST 2012' 개최

이번 포럼에서는 나노 포토닉스와 나노물질, 나노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 4개 주제에 대해 3명의 기조 연설과 약 22건의 초청 강연이 이뤄진다. 엄격한 심사를 거친 30여편의 구두 발표를 포함해 3개의 포스터 세션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2007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페터 그륀베르크 교수(독일·GIST)가 참석해 기조연설을 갖는 등 미국, 일본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나노분야 석학들과 국내 전문가 등 약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ICNST는 매년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한 국제적 인사들과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석, 다양한 연구 주제를 교환하는 나노기술 분야의 중요한 정기적 모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관련 기술들을 바탕으로 학계·연구기관·산업계와 함께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 분야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김선호 원장은 “이번 행사가 우리나라의 나노 포토닉스 등 나노 기술 현황을 점검하고 국제적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나노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는 한편, 기술 전문성 제고 및 기술 사업화를 통한 시장 진출의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향후 한국광기술원은 지속적으로 이번 행사와 같은 관련 분야 국제 행사를 개최해 국내 관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s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