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행정통합 관련 시민 의견 수렴 나서

광주전남 행정통합 시민 의견 플랫폼. 2026.1.8/뉴스1
광주전남 행정통합 시민 의견 플랫폼. 2026.1.8/뉴스1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광주시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본격화하면서 시민 의견 수렴에 나섰다.

광주시는 8일부터 공식 홈페이지 소통·참여 섹션에 행정통합 관련 의견 수렴 코너를 마련하고, 통합 과정 전반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과 질의사항을 접수한다.

'광주·전남 행정통합 의견수렴'이라는 제목 아래 행정통합 Q&A와 통합 자료실, 질의답변 게시판 등으로 구성됐다. 시민 누구나 통합과 관련된 질문을 올리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행정통합의 이유와 기대 효과, 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하고 시민 의견을 직접 듣는 구조다.

행정통합은 광주시와 전남도가 하나의 광역자치단체로 통합되는 대규모 정책이다. 이재명 정부의 강력한 인센티브 지원 약속과 함께 빠른 추진이 강조돼 최근 시민 의견 수렴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홈페이지 Q&A 자료에 따르면 통합을 통해 특별시급 권한 부여, 지방교부세 확대, 미래 산업 투자 등 기대 효과가 설명돼 있으며, 시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별도 민관 협의체나 온라인 플랫폼 구성이 추진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홈페이지를 통한 의견 수렴 외에도 향후 공청회, 설명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행정통합 논의를 보다 투명하고 참여적인 과정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brea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