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PS, 생성형AI 탑재 발전소 보일러 정비시스템 개발

한전KPS 나주 본사./뉴스1
한전KPS 나주 본사./뉴스1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전력설비 정비 전문기업인 한전KPS는 발전소 주요 설비 중 하나인 보일러의 정비 고도화를 위해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새로 개발한 시스템은 보일러 관련 모든 정비작업 이력을 데이터로 축적해 분석한 뒤 예측·예방 등 작업자의 의사결정을 돕거나 일상의 자연어로 묻는 말에 시각화된 데이터 자료로 응답한다.

한전KPS는 최근 발전정비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기반 검색 기능을 접목한 '보일러 지능형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을 마치고 이를 실제 사업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보일러 정비데이터를 통합관리해 작업자가 바뀌더라도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비의 상태 진단과 정비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정비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예측 기능을 탑재, 시스템이 보일러의 재질 열화 등급을 분류해 수명 진단을 하거나 구성품의 건전성을 진단한다.

이를 통해 보일러 예방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나 수명을 정확히 진단하고 고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데이터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작업자를 위해 생성형AI 기반 자연어 대화 기능도 넣어 접근성을 높였다.

yr200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