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랑께" vs "안 탄당께" 광주시 공유자전거 시민 설문 주목

4년 넘는 시범사업 끝 '일시 중단'…연구용역 후 재개 결정
'시민 설문조사' 연구용역 포함…찬반 갑론을박

광주시 무인공유자전거 '타랑께'.(광주시 제공)/뉴스1 ⓒ News1

(광주=뉴스1) 최성국 기자 = 광주시가 공공자전거 '타랑께' 운영과 관련한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도 진행 중인데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갈리면서 타랑께의 앞날에 관심이 모인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이달 2일부터 7일까지 시민광장 광주온을 통해 공공자전거 시범사업인 타랑께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듣는다.

타랑께 사업의 재개 여부를 결정할 연구용역의 일환이다. 광주시는 수렴된 시민 의견을 정책 수립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타랑께는 2020년 7월부터 시범 운영된 광주시의 공공자전거 서비스다. 2차례에 걸친 시범사업으로 4년간 운영되다 지난해 10월 서비스가 중단됐다. 저조한 이용 실적, 지역 한정의 한계, 결제 방법, 예산 부족 등 각종 어려움에 부딪힌 결과다.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도시'를 내세운 광주시는 고민 끝에 타랑께 활성화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 지속성을 판단하기로 했다.

용역 결과는 10월 26일에 나온다. 광주시 관계자는 "해당 용역 결과를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타랑께 사업의 재개 여부를 결정하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광주시민들의 목소리가 타랑께 사업 재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셈이다.

시민들은 '타랑께 이용 경험', '불편사항', '운영 재개 여부', '재개 결정시 운영 기관'(공공기관·민간기업·민간단체) 등에 대한 의견을 내고 있다. 전날까지 44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설문에 참여한 시민들은 댓글 창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피력했다.

A 씨는 "서울, 대전, 창원 등 주요 도시는 이미 공공자전거가 활성화돼 있다"며 "기후 위기 대응 차원에서도 공공자전거 운영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사업 지속을 촉구했다.

B 씨는 "자차 보유 입장에선 공유 자전거와 킥보드가 밉겠지만 뚜벅이 입장에선 (공공자전거는) 필수품"이라며 "교통이 낙후된 광주에서 이만큼 좋은 교통수단이 없다. 민간 서비스를 이용하다 생긴 부정적인 이미지가 공공사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평가했다.

C 씨는 "불법 주차, 난폭 운전 등에 대한 엄격한 관리도 병행돼야 한다"며 "사기업이 운영하면서 공공도로 점유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미 포화한 자전거 시장 점유율, 광주 자전거 도로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사업 재개는 늦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D 씨는 "자전거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먼저 개선해야 타랑께가 상용화될 것"이라며 "당장 서창(광주 서구)만 가도 자전거 길보다 자동차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처럼 인도와 자전거길 확보가 충분하지 않으면 타랑께 사업이 과연 의미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세금 감당이 되느냐. 관광지나 큰 공원 등에만 설치하라", "광주는 인도가 너무 좁고 자전거 타기 어려운 여건이다" 등의 의견도 나온 상황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시민의 다양한 의견은 자전거 이용 서비스 향상, 정책 수립에 활용될 예정인 만큼 설문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star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