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용규 시의원 "AI 배차 효율성 낮아…교통약자 이동권 실질 보장 필요"
- 박준배 기자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서용규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14일 "광주시 교통약자 이동권 실질 보장을 위한 시스템 개선과 제도 정비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이날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광주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서 의원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위한 전용 차량 8대로 출발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가 현재 331대(전용 차량 128대, 바우처 택시 202대, 다인승 버스 1대)로 확대됐지만 여전히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서비스의 질은 개선되지 않았다"며 "대기시간이 많게는 4~5시간까지 소요되는 현실은 교통약자의 생존권 침해"라고 지적했다.
광주시가 2020년부터 고도화와 유지보수 비용 포함해 6억 4000만 원을 투입해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자동 배차 시스템의 효율성도 문제 삼았다.
서 의원은 "AI 자동 배차 시스템 도입 이후에도 여전히 대기의 불편이 지속되고 실제 배차는 상담원 지정 배차와 AI 배차가 혼용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성과급 제도에 관해서는 "2020년부터 성과와 무관하게 균등 분배되는 방식은 차등 보상을 전제로 한 성과급 본래 취지와 어긋난다"며 "행안부 규정과 특·광역시 대부분이 차등 성과급제를 운용 중인 상황에서 광주시도 성과 기반 동기부여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가 차고제 전환에 관해서는 "현 권역별 차고제는 차량 비효율, 운전자 불만, 임차료 부담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고 3년간 임차료로만 1억 9000만 원이 지출됐다"며 "운영 효율성과 예산 절감을 위해 자가 차고제로의 재전환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노조 교육 일정으로 인한 대기시간 지연 문제도 지적했다. 그는 "단체교육이 근무시간 중 진행돼 최대 5시간까지 대기시간이 발생했다. 온라인 교육 전환 등 대체 방안을 마련해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의 광역 이동 지원체계 개선과 관련해서는 "전남 지역 등으로의 광역 운행이 증가하는 현 상황에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인접 지자체와의 협약 체결, 즉시콜 도입 확대, 요금제 합리화 등을 통해 실질적인 광역 이동권이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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