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청장 주재' 광주 시내버스 파업 협상도 결렬…장기화(종합)
광주시·사측, 전남지노위 조정안 3.0% 인상 유지
노조 "시와 사측이 '무조건 파업 풀라' 요구" 반발
- 박준배 기자, 최성국 기자
(광주=뉴스1) 박준배 최성국 기자 = 광주 시내버스가 11일째 파업 상태인 가운데 지방고용노동청장 주재로 19일 열린 '노사 협상 테이블'마저 결렬됐다.
광주시내버스 노·사는 이날 오후 노동청장 주재로 노사관계안정지원단 회의에 참여했다.
회의에는 노동청장과 광주시의원, 사측 조정위원, 노조 측 조정위원, 경총 관계자 등이 자리했다.
이날 자리에서 사 측과 광주시는 전남지방노동위원회가 조정안으로 제시한 3.0% 인상을 유지했다.
노조와의 입장 차는 좁혀지지 않았고, 끝내 회의는 결렬됐다.
양 측의 입장 차이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행정과 정책은 쉬운 길보다는 올바른 길로 가야 한다"며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를 수용하면 당장의 파업은 멈추고 오해로 인한 시민의 비난은 피할 수 있지만 이는 고스란히 시민 부담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는 올바른 길로 가기 위해 폭넓은 논의의 장을 만들고 다양한 문제들을 함께 고민, 해결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니 시민들은 당장은 불편하시더라도 광주시와 시장을 믿고 지켜봐달라"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광주시내버스 파업은 이미 노사 문제가 아닌 광주시와 노조 간의 문제라고 판단했다.
시내버스 노조는 "광주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운영 주체인 광주시장은 파업 해결에 대한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며 "광주 버스운전기사는 전국 준공영제 시행 지역 중 제일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 '무조건 파업을 풀라'는 것이 광주시와 사측의 전부"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현재 광주시가 비상수송대책으로 투입하는 40여 대 전세버스의 비용은 하루 4000여만 원이다. 이런 큰 돈은 아깝지 않고 운전원들에게 임금을 더 주는 것은 아깝다는 것이냐. 예비비로 사용되는 이 돈 또한 광주시민들의 피해"라고 주장하며 각을 세웠다.
star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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