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교육감 12년 교육성과 담은 '대전교육백서' 발간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2024.5.16 ⓒ 뉴스1 김기태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2024.5.16 ⓒ 뉴스1 김기태 기자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대전시교육청은 제9~11대 대전시교육감 재임 기간 추진해 온 대전교육의 주요 정책과 성과를 한데 모아 정리한 '대전교육백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지난 12년 동안 대전교육이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열기 위해 교육의 본질인 사람을 중심에 세우는 제1기 도약,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으로 나아가는 제2기 성장, 세계의 무대로 날아오르는 제3기 비상의 단계를 거쳤다고 정리했다.

이 과정에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탄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번 백서에는 대전교육의 비전과 철학을 담은 5대 정책 방향과 45개 핵심 과제의 구체적인 성과가 담겼다. 대전교육의 시기별 주요 정책 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이 함께 이룬 정책들과 현장의 모습을 사진으로 남겼다.

백서에는 세 번의 임기를 지낸 설 교육감의 각 취임사와 함께 "우리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는 퇴임사도 실렸다.

시교육청은 이번 백서가 지난 대전교육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성찰하는 자료인 동시에 앞으로 나아갈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이번 백서를 관내 학교와 유관기관에 배포해 교육 정책 수립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설 교육감은 "대전교육의 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힘써주신 대전교육가족과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미래를 활짝 열어갈 수 있도록 대전교육이 늘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jongseo1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