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규제 강한 나라일수록 전기차 잘나가"…'녹색 피난처' 주목

KAIST 이나래 교수팀 참여 국제 연구진 조사

제품 특성에 따른 국가 환경성과지수(EPI)와 수출량 변화(KAIST 제공) /뉴스1

(대전=뉴스1) 김종서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참여한 국제 연구진이 전통적으로 기업이 환경 규제가 느슨한 국가로 생산 거점을 이전한다는 가설 '오염 피난처'를 뒤집고 '녹색 피난처'를 찾아간다는 새로운 전략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KAIST는 기술경영학부 이나래 교수 연구팀이 미국 조지타운대 헤더 베리·재스미나 쇼빈 교수, 텍사스대 랜스 청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환경 규제가 엄격한 국가일수록 전기차 등 녹색 제품의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17일 밝혔다.

녹색제품은 환경을 덜 오염시키는 친환경 제품으로 전기를 적게 쓰는 에너지 효율 높은 가전제품과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자동차 등을 말한다.

그동안 다국적 기업이 환경 규제가 약한 나라에서 주로 생산과 수출을 집중하는 현상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기후변화 대응과 ESG 경영 강화, 글로벌 녹색 제품 교역 확대에 따라 기존 이론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새로운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공동연구팀은 2002년부터 2019년까지 92개 수입국, 70개 수출국, 약 5000여개 제품에 대한 유엔(UN)무역통계(UN Comtrade)' 데이터를 분석해 교역 패턴을 정밀 검증했다.

그 결과,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 전체 교역량은 줄어드는 전형적인 오염 피난처 효과가 나타났지만, 녹색 제품에 한해서는 오히려 교역이 증가하는 현상이 확인됐다. 환경 규제가 엄격할수록 녹색 제품의 수출과 조달이 활발했다.

이는 친환경 제품의 생산과 거래 과정에서 투명성과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규제가 강한 국가를 선호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소비자와 직접 맞닿는 최종 소비재 분야인 스마트폰, 의류, 음식, 화장품, 가전제품, 자동차 등에서 두드러졌다. 환경운동이나 비정부기구(NGO) 활동이 활발한 국가로 수출되는 제품일수록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글로벌 공급망이 더 이상 비용 효율성만으로 설명되지 않으며, 기업의 환경적 정당성이 전략적 선택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강력한 환경정책은 기업 활동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라 녹색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경영 분야 국제 학술지 '저널오브인터내셔널비즈니스스터디스(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에 게재됐다.

jongseo1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