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K-뷰티 수출에 날개 단다…글로벌 무역장벽 해소

품목분류·관세율·원산지 판정 등 수출 정보 적기 제공
위조상품 유통 차단…지식재산권 보호 정보관 파견

이명구 관세청장(맨 오른쪽)이 K-뷰티 산업 육성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기 전 모두 발언하고 있다. (관세청 제공.재판매 및 DB금지)/뉴스1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관세청은 17일 서울세관에서 이명구 관세청장 주재로 국내 주요 화장품 수출기업 대표들과 대한화장품협회가 참석한 가운데 K-뷰티 산업 육성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은 올해 8월 말까지 73억 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증가했으며, 중국, 미국, 일본으로의 화장품 수출이 전체 수출액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관세청은 이날 K-뷰티 산업 육성 및 수출 지원을 위한 'GLOW-K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글로벌 무역장벽 해소

자유무역협정 상대국이 우리 K-뷰티 수출 물품에 대해 실시하는 원산지검증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관련 동향을 업계에 신속 제공해 우리 수출기업의 원산지검증 능력을 제고한다.

K-뷰티 수출기업이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 인증을 받아 수출국의 세관검사 생략, 우선 통관 등 혜택을 받도록 지원한다.

수입국 현지 맞춤형 지원

화장품 수출기업에 품목분류, 관세율, 원산지 판정 등 수출에 필요한 정보를 적기 제공해 우리 기업의 안정적인 대미 수출을 지원한다.

화장품 및 원료물질 품목분류 가이드북 제작으로 K-뷰티 수출기업의 품목분류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인다.

전자상거래 수출 지원

K-뷰티 전자상거래 수출(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수출신고 체계 개선, 소상공인·수출 초보 기업 지원, 해외 통관 환경 대응 등 ‘수출 e-로움’ 10대 과제를 추진한다.

자유무역협정 혜택을 받기 위해 필요한 원산지증명서 발급 절차를 대폭 간소화해 K-뷰티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한다.

면세점 업계와 협력해 듀티프리 페스타, K-뷰티 체험존 등 판매 촉진행사를 지원해 국내 중소중견 화장품 기업의 수출 판로확대를 지원한다.

K-뷰티 브랜드 보호

K-뷰티 주요 수출 대상국의 세관당국과 협력해 수입국 현지에서 위조상품의 불법 수입 및 유통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K-뷰티 위조상품이 상대적으로 많이 유통되는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지식재산권 보호 정보관을 파견해 현지 세관당국과 위험정보를 공유하고 단속을 연계한다.

K-뷰티 수출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전자상거래 풀필먼트 수출이나 위탁판매 수출의 경우, 현지 판매가격에 맞춰 수출신고 가격을 보다 편리하게 정정할 수 있도록 K-뷰티 기업의 의견을 반영한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명구 관세청장은 “K-뷰티 수출기업들이 수출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앞으로도 세계 속에 빛나는 K-뷰티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pcs4200@news1.kr